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부모교육을 활용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워크숍’ 개최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춘선)은 일선 현장에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실무자들을 위한 ‘부모교육을 활용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워크숍’을 5월30일 오후 2시부터 5시30분까지 복지관 강당에서 개최한다.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가족지원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강한 부모-강한 어린이 부모교육’을 활용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제공과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개최하는 이번 워크숍은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부모교육의 사례와 방법들을 직접 보고, 들을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번 워크숍은 독일어린이보호연맹 인증, ‘강한 부모-강한 어린이 부모교육’ 강사인 가족지원상담센터의 유은일 사회복지사와 김상희 임상심리사가 진행하며, 취학전, 학령기, 성인기 자녀로 구분하여 각 연령별 가족 프로그램의 운영 사례를 직접 설명하게 된다.

참고로 ‘강한부모-강한어린이 부모교육’은 부모들이 자녀를 바르게 이해하고, 성장 과정에서 바람직한 교육 환경을 만들어 건강한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부모교육이다.

이론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연습을 하고, 가정에서 실제로 적용해 봄으로써 양육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녀와 함께 더 큰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번 워크숍을 기획한 유은일 가족지원상담센터장은 “복지관은 2012년부터 부모교육 창시자인 독일어린이보호연맹의 혼카네 쇼버트 대표를 초빙하여 매년 강사과정을 개최함과 동시에 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 자녀의 부모들을 위한 부모교육을 진행하면서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에 대한 풍부한 사례와 방법들을 축적하고, 연구할 수 있다.

현장의 경험과 정보를 전달하는만큼 가족지원프로그램을 계획 중이거나 한 단계 더 발전을 구상하는 실무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라면서 일선 현장 실무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했다.

워크숍 참가모집 인원은 70명(참가비 10,000원)이며,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www.seoulrehab.or.kr)에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