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에서는 제34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전국의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형성 및 더불어 사는 사회의 건전한 사고확립을 위하여 제16회 전국 초·중학생 백일장을 개최한다.

지난해 전국의 초등학생과 중학생 6,400명의 학생이 참여한 이 행사는 ‘마음을 여는 한마디 “함께 가자!”’라는 주제로 ‘장애’를 가진 친구에 대한 느낀 점, 진정한 마음과 나눔에 대한 학생들의 진솔한 글을 받는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소년한국일보·삼성화재가공동주최하고교육부·보건복지부·KBS·CBS·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후원하는 전국 초·중학생 백일장은 1999년에 시작하여 학생들의 문학성과 함께 ‘장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고 잘못된 생각을 바꾸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고자 마련되었다.

올해에도 전국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은 시, 산문, 독후감, 방송소감문, 중학생은 산문, 방송소감문 부문으로 나누어 4월 16일(수)부터 4월 29일(화)까지 작품을 접수하며, 입상자는 6월 4일(수)에 발표한다. 시상식은 7월 2일(수)에 서울 여성플라자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시상은 부문별 대상 각 1명에게 교육부장관상이 수여되며, 최우수상은 부문 구분 없이 초등학생은 17개 시·도지사상, 시·도교육감상, 중학생은 17개 시·도의회의장상, 시·도교육감상이 수여되고, 부문별로 우수상과 장려상에는 소년한국일보사장상, CBS사장상,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이사장상, 삼성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사장상,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상 등이 수여된다.

많은 우수 작품을 배출한 지도교사와 백일장에 공로가 큰 교원에게는 교육부장관 표창이 수여되며, 단체상에는 보건복지부장관상(초·중학교),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상(초등학교), 삼성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사장상(중학교)이 부상과 함께 수여된다.

또한, ‘제34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4월 18일(금) 초등학생을 위한 특집방송 ‘대한민국 1교시-네모와 세모의 동그라미교실’을 KBS1·3라디오(09:00~10:00)와 청소년을 위한 장애인식개선 드라마 ‘하늘벽에 오르다’ KBS2TV(13:00~14:00)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이 방송을 시청 후, 백일장 방송소감문 부문에 응모할 수 있다.

백일장의 접수는 4월 16일(수)부터 4월 29일(화)까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사무국(서울 영등포구 여의서로 43, 405 한서리버파크)에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해야 하며 29일 도착분까지만 접수된다. 자세한 내용은 문의전화 02-784-9727나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은 장애인을 배려하고 함께 살아가는 국민운동으로,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하여 전국초·중학생백일장, 장애청소년 재능캠프 ‘뽀꼬 아 뽀꼬’, 500원의 희망선물, 자원봉사형 장애체험 ‘옆자리를 드립니다’ 등 등 다양한 장애인식개선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