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Network 제주권
제주도,복지사각지대 없는 사회복지계획 수립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향후 4년간(2015년 ~ 2018년)의 지역의 희망복지 청사진을 담아 복지사각지대가 없는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지역사회 차원에서 사회복지에 관한 전략계획이며, 동시에 실행계획으로서 궁극적으로 구체적인 사업의 실천을 목표로 한다.

지역사회복지계획의 비전과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지역의 우선순위에 따라 핵심과제와 세부사업을 선정함으로써 계획의 체계성과 일관성을 중시하면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사업의 성격을 지향하는 중기계획(2015년 ~ 2018년)이다.
* 제1기 지역사회복지계획 : 2007년 ~ 2010년
* 제2기 지역사회복지계획 : 2011년 ~ 2014년

계획 수립을 위하여 사회복지위원회,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관련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지역사회복지계획(안)의 작성을 담당할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TF팀을 구성했다.
 
계획 수립에 따른 용역 추진 과정에서 향후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지역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공청회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나갈 예정이다.

지역사회복지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주요 사항으로는 다음과 같다.

△복지 수요의 측정 및 전망
△사회복지시설 및 재가복지의 장기·단기 공급대책
△인력·조직 및 재정 등 복지자원의 조달 및 관리
△사회복지 및 보건의료서비스의 연계 제공 방안
△지역사회복지에 관련된 통계의 수집 및 정리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사람의 처우 개선 사항 등으로 계획수립과정에 구체적으로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 과정에서 TF팀을 활용한 다양한 의견수렴과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복지정책을 수립함으로써 제주지역의 복지 체감도를 견인하는 역할을 하는데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방송  webmaster@ecobs.co.kr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환경방송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