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이영경 교수,인식조사 연구결과 발표

불교계의 숙원이던 불교수목원 설립의 필요성과 운영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회가 열린다.

조계종 사회부(사회부장 혜경스님)와 환경위원회(위원장 장명스님)는 오는 27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불교수목원 설립을 위한 2차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는 불교수목원 설립 방안과 필요성, 사찰 현황 및 관련 지침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모으는 자리로 진행된다. 2월 진행된 불교수목원 인식조사 결과도 이날 공개될 예정이다.

토론회는 이병인 부산대 바이오환경에너지학과 교수를 사회자로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주제발표에서는 박희준 사찰생태연구소 팀장이 ‘수목원 현장 답사와 주요사찰현황’을 주제로 사찰의 특성과 지역적 여건을 토대로 분석한 사찰별 수목원 및 대상사찰을 발표한다.

이어 이영경 동국대 교수가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불교수목원 계획 원칙 및 지침’을 발표한다.

조계종 교역직 스님과 사찰, 선원 스님과 일반직 종무원과 전문가 등 55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불교수목원 인식조사 결과를 분석, 불교수목원의 필요성과 기능, 조성원칙, 계획방안, 기대효과 등을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김동필 부산대 교수가 ‘불교수목원 설립 및 유지관리를 위한 제도개선방안’ 주제 발표를 통해 불교수목원의 전문화와 각 특성을 살린 식물자원 확보, 보전관리 및 연구활동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제도적 개선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종합토론자로는 직지사 농감 종명 스님, 최송현 부산대 조경학과 교수, 국립수목원 박광우 과장, 나를 만드는 숲 한광용 박사가 나선다.

조계종은 이번 토론회를 기반으로 불교수목원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정책과제를 정리하고 자문회의 등을 거쳐 최종보고서를 발간할 방침이다.

사회부 관계자는 “불교수목원 설립을 위한 작은 첫 걸음이지만 이를 통해 불교의 큰 자산인 사찰림의 공익적 가치를 증진하고, 한국불교의 환경운동과 생태보전 활동이 새롭게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고 토론회의 의미를 밝혔다.
<유영미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