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고속전기차 1호 개통

서울시가 우리기술로 만들어진 국내 최초 고속전기차 1호 주행을 시작으로 2014년까지 서울시내에 전기버스, 전기택시, 전기승용차 등 전기차 3만대 본격 상용화에 나선다.

서울시는 27일 서울시청 서소문청사에서 고속전기차 블루온에 국내 처음으로 정식 번호판을 부착하는 개통식을 갖고, 세계적 전기차 보급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비전과 추진방안을 담은 서울시 전기차 마스터플랜 2014를 발표했다.



<정식운행을 준비중인 우리나라 고속전기차 1호>

서울시 전기차 마스터플랜 2014는 지난해 11월 오세훈 시장이 LA순방 중 발표한 그린카 스마트 서울 선언의 보급 목표인 3만대에 대한 구체적 실행계획을 담고 있다.

서울시 전기차 마스터플랜 2014은 2014년까지 전기차 3만대 보급, 전기오토바이 1만대 보급, 전기 충전기 8천대 설치, 민간보급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을 주요 골자로 한다.

고속전기차 1호 개통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유영숙 환경부장관, 허광태 서울시 의장 등이 참석해 정식 번호판을 부착하며 서울시의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 개막을 축하했다.

고속전기차 블루온은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첫 양산형 고속전기차로 최고시속 130km/h로, 고속도로를 포함해 일반도로에서 제한 없이 주행가능하며, 급속충전 30분으로 최대 140km까지 달릴 수 있다.

블루온은 작년 9월 시험차량이 제작됐으며, 서울시 등 자치단체와 정부기관 등에서 시범적으로 운행되면서 성능을 평가받았다.

서울시가 처음으로 구입한 고속전기차 2대는 앞으로 용산·도봉 소방서에 배정돼 소방 순찰용으로 사용된다.

개막식에는 블루온 외에도 서울시가 자체 R&D를 통해 개발한 전기택배차 2대와 향후 택시의 기본모델차량으로 사용될 SM3 전기차 1대도 선을 보였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LA, 도쿄, 런던, 파리가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전기차 개발부터 구입단계까지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서울시도 글로벌 Top3 전기차 선도도시로 도약하도록 전기차 보급에 힘을 실어 미래 먹거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영숙 환경부장관은 "서울시를 필두로 선도도시 등 공공부문에 전기차를 보급 추진할 계획"이라며 "전기차의 가격 인하를 위한 수요 창출을 위해 관계부처와 함께 보조금, 세제혜택, 인센티브 지원방안과 충전인프라 구축에 대한 지원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속전기차는 올해 정부기관, 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에 총 350대 보급될 예정이며, 이중 약 66대가 서울시에 보급될 계획이다.

환경부는 작년 시험운행기간동안 금년도 공공기관 보급을 위해 블루온과 충전기의 경제성, 친환경성 등을 검토했다.

블루온 외에 르노삼성의 SM3와 전기버스, 저속전기차에 대한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올 하반기에는 보다 다양한 차종의 전기차가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서울시 전기차 마스터플랜 2014 실행에 있어 고속전기차 상용화 시작단계인 만큼 오는 2014년까지 공공기관보급을 중심으로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사전기반 구축, 기술지원 및 제도정비에 주력하고, 2015년 이후는 가격경쟁력 확보를 통해 민간보급 확산 물꼬를 틀 계획이다.



<전기택시로 사용될 SM3 전기차>

한편 서울시는 2009년부터 전기차 전담팀을 신설해 다양한 전기차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2009년 기업과 공동으로 전기버스 제작사업에 착수해 작년 12월 세계 최초로 남산에서 상용운행을 시작했고, 무선충전방식의 신개념 전기차인 온라인전기차를 KAIST와 공동으로 실용화 해 지난 19일부터 서울대공원에서 운행하고 있다.

<유영미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