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환경교류 활성화/사업수행 협력범위 확대

한국환경공단(이사장 박승환)은 10일 중국환경과학연구원(원장 멍웨이)과 기후변화, 물, 대기, 자원순환, 생활환경보건 등 환경 전분야에 대해 상호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협약은 환경공단 출범으로 공단이 환경 전매체에 대한 사업을 수행함에 따라 06년 중국환경과학연구원 소속 고체폐기물연구소와 체결, 자원순환 부분에만 한정된 MOU를 환경 전분야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주요 협력 분야로는 세계적 또는 양국에서 현안이 되고 있는 분야에 대한 공동연구과제 수행, 국제세미나 개최 등이다.

그 밖에 전문 연구인력 교류, 국제협력 자금을 활용한 공동 프로젝트 수행, 양국의 환경산업 진출에 대한 지원 등으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류를 맺을 계획이다.

올해에는 의료폐기물분야 연구 등 공동연구 2개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오는 7월14일 환경과 건강을 주제로 열리는 제2차 아시아환경보건장관포럼의 부대행사로 한.중 국제세미나를 개최, 상호 정보교류를 활성화해 나갈 방침이다.

환경공단 녹색산업진흥처의 임병무 처장은 “이 협약을 계기로 두 기관의 교류가 더욱 활성화돼 사업수행의 협력범위가 확대되고, 이와 더불어 한국과 중국 양국의 우호와 협력 증진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공단은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따라 한국환경자원공사와 환경관리공단을 통합해 지난 1월1일 출범한 우리나라 최고의 환경분야 전문기관이다.

반면, 중국환경과학연구원은 중국 환경보호부 소속기관으로서 환경분야 전반에 대한 연구와 국가의 환경관리 및 정책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