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긴급 비상대책회의 개최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이 발표되자 구미시를 비롯 지역 경제계가 최대 피해를 우려하면서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크게 반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구미국가산업단지에 구미하이테크벨리, 경제자유구역, 1공단 재개발사업, 5공단조성, 구미국가산업단지 확장단지 등 대규모 국책사업이 선정되면서 구미는 2010년을 재도약원년의 해로 삼고 기업유치 등에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11일 정운찬 총리의 세종시 수정안이 발표되자 구미시를 비롯해 구미상공회의소 등 정-관계 및 경제단체 등 지역 각 기관단체장들이 긴급 비상대책회의<사진>를 갖고 대책을 논의하는 등 분주한 모습과 함께 크게 반발하고 있다.

남유진 구미시장, 황경환 구미시의회 의장, 김용창 구미상공회의소 회장, 서윤석 한국수자원공사 구미권관리단장 등 지역,정.관, 경제단체장들은 최근 통상협력실에서 비상대책회의를 개최,이목을 끌고 있다.

최저가에 가까운 부지제공과 원형지 개발이라는 파격적인 인센티브, 세제 혜택 등을 앞세운 기업유치 전략은 블랙홀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 그동안 구미가 수도권과의 생존경쟁에서 간신히 버텨내던 구미국가공단이 그 동력을 상실할 지경에 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비상대책회의에서 구미국가공단이 대한민국 경제를 실질적으로 견인하는 최고의 공단으로 살아남기 위해 △세종시와 같은 분양가 인하, 도로 등 기반시설 조성 국비지원방침이 구미에 조성중인 경제자유구역 등에도 동일하게 국비지원 등을 제기했다.

또한 △지방에 투자하는 기업에도 세종시와 동일한 조세감면 혜택제공과 신설기업 및 기존기업의 확장투자에도 동일한 수준으로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그 밖에 수도권 규제완화등으로 위축된 지방 국가공단,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를 위한 국무총리실에 관계기관 협의기구를 설치 조속한 대책마련을 내용으로하는 ‘세종시와 관련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구미=이정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