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도 및 시·군 보조금 담당공무원 대상 특별교육 실시

충남도는 13일 도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2014년도 민간단체 보조금 운영관리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도에 따르면 이날 교육은 일부 민간단체의 보조금 관리 부실 및 부당집행 사례가 지속적으로 지적된데 따른 것으로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건전재정을 실현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날 교육은 보조금 관리 집행요령과 주요 감사 지적사례 등 보조금 실무업무에 관한 도 예산담당관실과 감사위원회의 사례 중심의 발표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에서는 특히 보조금 부당 집행 사례 대부분이 보조금 정산 미비 및 목적외사용에 집중됨에 따라 ▲사업비 입·출금 내역의 모니터링 ▲전자세금계산서 사용 등 전자적 지출증빙을 통한 회계관리의 투명성이 강조됐다.

아울러 민간단체에 대해서도 사업비를 집행할 때 체크카드 사용을 의무화하고, 간이세금영수증 사용을 금지하는 등 현금취급을 통해 비리 발생을 사전에 차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현표 도 예산담당관은 “부당 집행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민간단체에 대해서는 예산 삭감은 물론 사법적 조치도 불사할 것”이라며 “민간단체 보조금 편성에서부터 집행, 정산까지 투명하고 집행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해 국민의 혈세가 허투루 쓰이지 않게 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이에 앞서 지난 6일 열린 ‘시·군 재정연찬회’에서 시·군 예산담당공무원을 상대로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시·군 자체적으로 보조금 특별 교육을 실시해 도의 청렴 이미지를 회복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