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AI(조류 인플루엔자) 피해지역 주민 및 살처분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에 대한 전수조사와 무료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5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2월 중순부터 도내 45개 보건소를 중심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에 대한 선별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 고위험군으로 판정된 대상자에게 전문적인 정신과 의사 상담과 사례관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선별검사는 살처분 작업에 참여한 공무원과 주민을 대상으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설문조사 형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는 2월 중순부터 시·군 보건소 및 정신건강증진센터에 정신건강 상담 및 사례관리 접수창고를 설치하는 한편, 정신건강증진센터 상담전화 1577-0199를 통해 24시간 전문요원이 정신건강에 대해 상담하기로 했다.

또한 경기도정신건강증진센터 김현수(명지병원 정신과전문의) 센터장이 매주 수요일 경기도 의무실에 상주하며 살처분에 참여한 공무원을 대상으로 정신 건강 개별 상담 및 정신의료기관 연계, 사례관리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이미 지난 달 29일과 30일 화성시 AI 살처분에 동원된 공무원과 지역주민 157명을 대상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에 대한 전수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경기도 건강증진과 관계자는 “실제로 가축을 살처분 하는 과정에서 축산업 종사자 및 참여 공무원들이 식욕부진, 불면증 증세를 호소하는 일들이 늘고 있다”라며 “이들에 대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는 전쟁, 고문, 자연재해, 사고 등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후 그 사건에 공포감을 느끼고 사건 후에도 계속적인 재경험을 통해 고통을 느끼는 질환이다. 사건 발생 1달 후 심지어 1년이 경과된 후에도 시작될 수 있다. 치료하지 않는 경우 30%는 저절로 정상으로 돌아오나, 40%는 가벼운 증상지속, 20%는 중등도의 증상 지속, 10% 정도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경기도는 지난 2011년 발생한 구제역 사태 때도 구제역 발생지역 주민과 살처분 참여 공무원을 대상으로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진단과 상담을 실시했었다.

검사는 18개 시·군 4,487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807명이 위험 판정을 받았다. 위험판정자 중 72명(피해농민 40명, 살처분 동원인력 32명)은 정신건강증진센터에 등록돼 치료를 받았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