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지식재산 스토리 세계화에 대학생 앞장서

 

‘한글은 더 이상 대한민국의 글자만이 아니다’라고 당당히 외치는 대학생들이 있다. 지난 11월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원장 변훈석)이 개최한 「글로벌 대학생 지식재산 스토리 콘텐츠」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한글 팔로어’팀(중앙대·숭실대·명지대 연합)이 그 주인공이다.

‘한글 팔로어’팀은 한글은 아주 강력한 디자인 콘텐츠를 가지고 있으며, ‘디자인권’을 통해 한글 디자인 제품의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한글의 제자(製子)원리, 국내외 유명 디자인이너의 작품, 한글 전문 디자인회사의 성공스토리 등을 그 근거로 제시하여 심사위원과 청중들의 관심을 이끌어 냈다.

‘한글 팔로어’팀의 발표 영상은 지재권 교수 및 변리사, 프리젠테이션 전문가, 미국 변호사 등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다듬어져 유투브(채널:Global IP Story)에 공개되었다. 또한 ‘3D 프린터 등장으로 인한 지식재산권 분쟁문제’, ‘등록만 받고 사용되지 않은 휴면특허의 활용방안’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최근 이슈에 대해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도 함께 볼 수 있다.

한편, 이번 대회는 지식재산권에 대한 생생한 이슈를 분석하여 영어로 전 세계에 프리젠테이션하는 것으로 대학생들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지식과 스토리 구성 능력, 프리젠테이션 능력 등을 보여 주고 있다.

대회를 개최한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변훈석 원장은 ‘대학생들의 새로운 시각에서 지식재산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하면서, ‘전 세계 많은 학생들이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을 알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라며 이번 대회에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유투브(채널:Global IP Story)에서는 대회 영상뿐만 아니라 삼성과 애플의 특허분쟁, 개정된 미국 특허법 등 지식재산권과 관련한 많은 이야기가 쉽게 소개되고 있어 학생, 일반인 등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