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까지 국가유물 등 생활밀착형 문화정보 5,000만여 건 개방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정보센터(소장 최경호)는 정부3.0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해 문체부 소속?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문화정보의 민간 개방을 알리는 설명회(행사명 : ‘정부3.0구현, 문화정보 민간개방과 창조경제 활성화’)를 12월 18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했다.

행사는 문체부의 ‘문화정보 민간개방 현황과 계획’ 발표, 공공부문 개방 우수기관 및 민간부문 ‘문화정보 활용 아이디어공모전’ 당선작 시상, 문체부 산하 ‘한국문화정보센터’와 안행부 산하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 간 공공정보 개방협력을 위한 협약, 문화정보 활용사례 및 공모전 수상작 발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공공부문에서 대상은 ‘세시풍속 및 민속신앙사전’, ‘한국민속대백과사전’ 등 보유 정보의 대부분을 개방한 국립민속박물관이수상하였고, 한국영상자료원(최우수상), 국립중앙박물관(우수상), 한국콘텐츠진흥원(우수상), 한국저작권위원회(장려상), 한국관광공사(장려상) 등 6개 기관이 수상하였다,

우수상을 수상한 국립중앙박물관은 지난 9월부터 문화재청, 민속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그리고 전국104개 박물관 소장정보를 연계하여 국가유물 30만여 건을 공개했고, 2014년 상반기까지 85만여 건(누적 115만여 건)을 추가로 개방할 예정이다.

장려상을 수상한 한국관광공사는 고품질의 관광정보를 ‘Tour API’ 서비스를 통해 민간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지금까지 5천4백만여 건의 조회를 기록하였으며, 민간에서 콘텐츠를 활용하여 운영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App)이 90종에 달하는 등,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민간부문 ‘공공문화정보 아이디어 공모전’은 총 279건의 출품작이 접수되어 최종 9팀이 선정되었다.
민간부분의대상은 관광, 공연, 극장정보 등을 기반으로 QR코드를 이용한 모바일&카드 형태의 예매/입장 시스템을 제안한 ‘서울 트래블 패스’가 수상하였고, 최우수상은 전통도깨비 캐릭터와 앱북을 활용한 박물관 전시관람 서비스 ‘마이미르 스토리G’, 우수상은 다양한 문화기관의 정보를 SNS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감상을 공유하는 정보공유 연결망(네트워크) 서비스를 기획한 ‘보고쉽’이 수상하였다.

문체부는 소속?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1억여 건의 문화정보 중 올해 1천만여 건을 이미 개방하였으며,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5천만여 건 이상을 개방할 예정이다. 또한, 2014년부터는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모델 발굴과 상품개발 등 민간에서 유용한 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기관에는 문화정보의 민간개방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국민에게는 문화정보의 질적 우수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문화정보 활용이 대폭 늘어나 문화융성을 도모하고 창조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