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대책을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추경호 기획재정부 1차관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추석을 앞두고 일부 과일이나 축산물 등 성수품의 수급불안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만큼,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급안정대책을 마련해 물가안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추 차관은 "최근 소비자물가가 1%대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긴 장마와 폭염 등 기상여건 악화로 배추 등 일부 채소류를 중심으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수산물도 명태ㆍ고등어의 경우 여전히 작년에 비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민 식생활과 밀접한 품목의 물가가 불안한 모습을 보이면 가계에 부담이 커질 우려가 있다"며 "농수산물 수급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가격안정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배추 등 일부 채소류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9월 출하되는 고랭지 배추의 작황이 양호해 향후 가격은 하향 안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일시적 수급불안을 조기에 해소하기 위해 비축ㆍ계약재배 물량을 집중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추 차관은 "만약 태풍 등으로 수급불안이 이어지면 농협 계약재배 물량 중 일부를 정부가 인수해 방출하는 등 수급안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수산물도 비축물량을 적기에 방출하는 등 수급안정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성어기를 맞아 조업 독려와 생산 지원 등의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정선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