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녹색화 슬로건 녹색성장위 보고
이 대통령 "에너지 절감형 건축" 추진

정부가 녹색성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그린홈(친환경주택)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키로 했다.
향후 정부는 자전거이용 활성화, 전기자동차 조기 상용화 등 지금까지 주로 수송부분에 집중됐던 녹색전략을 건물,산업부문으로 확대하는 것으로, 관련 업계는 물론 국민생활 전반에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청와대 정책라인 고위 관계자는 30일 "최근 국토해양부를 중심으로 발표하고 있는 그린홈 관련 사업을 범정부 차원에서 공간의 녹색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라며 "이를 위해 청와대와 관계부처들이 구체적 사업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실제 청와대는 최근 녹색성장위원회,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등의 관계자들을 불러 수차례 대책회의를 가진 데 이어 다음달 5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추진과제를 최종 보고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부는 우선 창호, 벽두께, 천장높이 등 그린홈의 기준을 정해 이를 적용하는 건물에 대해서는 각종 혜택을 주는 한편, 20가구 이상의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이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보금자리주택지구 내 모든 주택을 에너지 절감형 그린홈으로 건설키로 한 바 있다.

특히 일부 공공건물이 초호화 비판을 받고 있는 것과 관련,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이같은 기준을 엄격히 적용하는 동시에 자체적으로 에너지 절감 대책을 수립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리모델링 산업을 이른바 도시 수출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녹색성장 동력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이에 따라 관련 산업에 연구개발(R&D)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건물 개보수와 관련한 규제도 완화키로 했다.

아울러 산학연관 공동으로 미래도시연구회도 발족해 산업을 후방 지원키로 했다.

건설사 최고경영자(CEO) 출신의 이 대통령도 그린홈 산업에 대해 큰 관심을 표명하고 있어 사업에 탄력을 받고 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이 대통령은 이달초 한국토지주택공사 출범식에 참석, "토지주택공사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은 건물을 짓더라도 어떻게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라면서 "공사가 앞장서서 하면 민간에도 파급효과를 줄 것"이라고 에너지 절약형 건축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