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당시 '4대강 전도사'로 꽤나 명성을 얻었던 한 환경학자의 속좁은 언론 플레이가 때아닌 도마위에 올랐다.

문제의 화근은 환경부 수장인 윤성규 장관의 '녹조 확산' 평가를 둘러싼 국내 유수 매체에 '기고'를 통해 신랄하게 매스를 가한 점에 일각의 시선이 개탄스럽다는 목소리다.

현직 장관의 '녹조 발언'이 성급했다는 둥 MB정부의 환경부 산하 기관장으로 재임했던 인물의 저격수 노릇은 왠지 모양새가 곱지 않다는 힐난이다.

단군이래 최대 국책사업으로 추진된 4대강 사업과 대운하 불발탄 등 채정리되지 않은 전-현 정부간의 책임공론에서 벗어나려는 회색빛 꼼수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려는 복선이 아닌가 싶다.

녹조 확산에 따른 환경부 자체내 긍정과 부정적 이견을 뒤로 환경부 수장에 대한 '생채기'는 속이 훤히 드러나보이는 추태인 데다 환경인들로부터 지탄받아 마땅하다는 볼멘소리가 터져나온다.

오히려 소리없는 조언이나 자문이 격조높은 인품은 물론 동일선상의 환경 전문가로서 성숙된 자세란 지성인의 중론이 힘을 얻고 있다.

중대사안에 대한 공과의 결실은 관습상 후세의 몫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대목이다.

앞서 이명박전대통령 또한 세기의 4대강 사업에 대한 평가는 뒤로 미루는 점이 타당하다는 뉘앙스를 타진하면서 아노미의 쐐기에 대립각을 세운바 있다.

하물며 전-현 환경부의 정책 논쟁이나 생채기 또는 선긋기 등 루머나 여론이 팽배하지만 우리 국민은 그리 우매하지 않은 데다 민도 또한 저질 척도가 아님을 분명히 숙지했으면 한다.

사견에 불과한 기고라할지라도 환경부 산하 기관의 수장을 섭렵했던 저명학자로서 좀더 세련되고 고결한 인품을 보고싶은게 우리네 심정이다.

굳이 고상한 서양의 격언이나 고사성어의 잣대를 들이대지 않아도 다수의 환경인들은 서로 협력하며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뤄 달라는 작은 비원을 잊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