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해 
국토해양부에 수질 예측 모델링 등 환경영향평가서의 보완을 요구했던것으로 밝혀졌다. 

환경부는 지난 7월 말 국토해양부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검토한 뒤 8월 말께 이같은 의견을 국토해양부에 보냈다고 30일 밝혔다.

환경부는 검토 의견을 통해 "물을 가두는 보를 설치하고 바닥을 긁어내면 수질이 바뀔 수 있으므로 결과를 제대로 예측하라"고 주문하고 또 토사가 쌓이거나 고인 물이 썩지 않도록 물 관리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준설에 따른 하천 생태계 교란 여부를 조사하고, 멸종위기종에
대한 보호 방안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앞서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5월 4대강 수질 예측 모델링 결과를 내놓았지만 당시에는 보에 대한 구체적이 설계가 이뤄지지 않아 모든 보를 고정보로 간주했었다.

그러나 마스터플랜이나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은 보에 수문을 달아 필요할 때 개방하는 가동보 형태를 제시하고 있어 수질 예측이 무의미해진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국립환경과학원은 국토해양부와 환경부의 의뢰를 받아 4대강의 수질 예측 모델링을 재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고정보에서 가동보로의 변화와 운영 조건, 수질개선 예산 조정, 하천구역 내 농경지 제거 등 기존 수질예측에 반영되지 못한 수질영향 요인을 보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환경영향평가 협의요청은 당초 계획대로 실시하되 국립환경과학원이 실시 중인 보완된 수질예측 결과는 추가 자료형태로 제출될 예정"이라며 "10월 말 협의완료 후 공사 착공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