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환경성·경제성 항목에서 높은 평가받아

[권병창 기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신창현)는 3일 환경부 주관 ‘2021년 전국 폐기물처리시설 운영실태 평가’에서 매립시설 및 유기성시설 부문 4년 연속 전국 최우수 시설로 선정돼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매립시설 부문 1위로 선정된 제3매립장은 매립가스 포집시설 조기설치 등으로 매립장 악취 표면발산량을 전년대비 4% 추가 감축하고, 포집한 매립가스를 50MW 발전시설의 연료로 공급해 연간 5.6억원의 수익을 창출하는 등 환경성·경제성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유기성폐자원 바이오가스화시설 부문 1위로 선정된 침출수처리장은 음식물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바이오가스를 건조열원 등으로 활용하여 연간 약 7.1억원의 예산을 절감해 경제성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공사의 신창현 사장은 “세계에서도 우리나라의 1등 시설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며 “앞으로도 수도권매립지를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해 자원순환사회와 탄소중립사회 구축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폐기물 처리시설 운영실태 평가’는 환경부가 폐기물처리시설의 효율성과 체계성을 높이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2021년도에는 전국 659개 시설을 소각·매립·자원회수·가연성·유기성·음식물처리시설 등 6개 분야로 구분해 △시설 운영실적, △환경오염물질 배출현황, △주민편익 창출 등 34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