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병창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15일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회의실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 인천지역 공공기관 혁신네트워크와 ‘ESG경영 공동실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인천지역 공공기관 혁신네트워크는 2020년부터 한국환경공단,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 인천지역 4개 공공기관이 인천지역 경제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현재까지 총 사업비 20억원의 공동 협력사업을 발굴․추진해 오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환경공단과 참여기관은 지역 환경개선․사회적가치 실현․지역사회와의 소통 등을 위한 공동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실천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세계적 기업경영의 핵심으로 자리 잡은 ‘ESG 경영’은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로,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환경보호, 사회공헌, 윤리경영 등을 적극 실천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ESG 경영 실천을 위한 대표 사업으로 환경(E) 측면에서는 도서 지역 내 학교에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와 대상학교 학생 장학금 수여를 통해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 및 도서지역 에너지 복지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사회(S) 측면에서는 ‘인천 사회적경제 활성화 공동기금(I-SEIF)',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및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더 안전한 인천지역 만들기(학교 앞 교통안전 SAFETY-ZONE 설치)’를 통해 아동이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G)는 기관 간 ESG 경영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주민 소통․참여 강화, 투명․청렴한 조직문화 확립을 위한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효율적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환경공단 장준영 이사장은 “공단은 환경 분야 전문성을 활용하여 ESG 경영 확산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이사장은, "특히 ESG 협약식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공공기관들이 협력한다는 차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