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환경공단 제공>

24일까지 청주시청 등 12개 지자체와 대형유통점 대상 과대포장 여부 집중 점검 실시
추석명절 등 불법투기 우려시기에 적극 대응, 불법폐기물 투기예방 및 감시체계 강화

[권병창 기자/청주=강기영 기자] 한국환경공단 충청권환경본부 충북지사(지사장 이두열)는 추석 명절을 맞아 오는 24일까지 과대포장, 재포장 등에 대한 적정 여부와 관내 불법투기 우려지역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한국환경공단 충북지사와 청주시청 등 12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실시하며, 대형 마트에서 명절에 집중 유통되는 선물세트 등의 포장 횟수 및 공간 비율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한다.

현장점검에서 포장 횟수 위반사항과 과대포장 의심 제품 검사명령을 받을 경우 전문기관 검사를 의뢰하여 발급받은 시험성적서를 해당 지자체에 제출해야 하며, 위반 확인시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또한, 공단 충북지사는 명절 기간을 포함하여 관내 불법투기 우려지역 9개소에 대한 예방 및 긴급순찰 등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마스크나 플라스틱 용기 등 생활폐기물이 급증하고 처리비용이 상승하면서 불법투기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투기행위에 대한 촘촘한 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두열 환경공단 충북지사장은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코로나19의 지속 확산으로 그 어느 해 보다 엄중한 시기”라며 “이번 과대포장 및 불법폐기물 예방 등 촘촘한 관리와 적극행정을 통해 국민의 환경권 보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