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없는 공정성장 대한민국 재도약' 성명서

[광주=강신성 기자/이학곤 기자] 153인의 '빛고을 광주'·전남지역 변호사들이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지지를 선언했다.

광주 전남에서 활동하고 있는 변호사 153명은 9일 광주시의회 열린 시민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은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지내며 행정능력을 검증받았고, 돌파력과 추진력을 갖춘 행정은 혁신적”이라며 지지 이유를 밝혔다.

강행옥 518민주화운동 법률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정우 대통령소속자치분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 임선숙 前광주지방변호사회 회장, 변호사 출신 시의원인 김나윤의원 등 광주 전남지역 변호사 153명이 동참한 이번 지지선언은 광주변호사협회 법제이사를 맡고 있는 이상길변호사가 대표로 지지선언문을 낭독했다.

지지선언문에서 이변호사는 “이재명은 반칙과 특권을 없애고 서민을 돕는 정치 신념을 가진 후보로 광주정신을 계승하고, 대한민국이 처한 불공정과 양극화의 문제점을 찾아내 해결해 나갈 인물이다”며 지지선언 배경을 설명했다.

또, ‘이 후보는 오늘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대전환의 공정성장으로 대한민국을 재도약시킬 적임자’라며 지역문제에도 깊은 이해를 가지고 지역균형발전을 이뤄줄 것을 주문했다.

이들 변호사는 “민주주의를 지키려 애쓴 故 이종기 변호사와 홍남순 변호사를 선배로 둔 지역 변호사들이 뜻을 모아 다함께 잘사는 대동세상을 만드는 길에 함께 하겠다”고 다짐하며 시•도민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호소했다.

다음은 광주·전남 변호사 153인의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문 전문이다.

우리 광주지방변호사들은 1980. 5. 27. 도청이 계엄군에 의해 짓밟히기 전날 밤 두 아들을 시민군으로 참여시키고 자신은 한복을 입고 도청안 시민군 사이에 정좌하여 민주주의를 지키려 했던 고 이종기 변호사님, 유신독재와 전두환 군사정권에 수차례 옥고를 치르면서도 수많은 민주인사나 학생들을 변론했던 홍남순 변호사님과 같은 역사의 의인들을 자랑스러운 선배로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배들과 지역의 수많은 민주인사, 청년 학생들의 희생과 노고로 이 나라의 민주주의는 그 뿌리를 면면히 이어왔고 거대한 나무가 되었습니다.

우리 광주지방변호사 153인은 이러한 광주의 정신을 잘 간직하고 계승할 후보로 이재명 후보를 자신있게 시·도민 여러분께 추천하면서 153인의 뜻을 모아 지지를 선언합니다.

현재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초유의 사태와 기후위기 속에서 하루하루를 힘들게 버티고 있습니다.

우리의 미래인 지역 청년들은 꿈을 상실하고 취업과 사랑과 결혼을 포기하는 삼포세대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대한민국이 처한 위기의 원인을 불공정과 양극화로 지목합니다. 저출산, 고령화, 청년실업, 사교육과 입시지옥 같은 우리 사회의 고질적 문제가 저성장에 의한 기회빈곤이 주된 원인이라고 진단하고, 전환적 공정성장을 그 해법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가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거치면서 엄청난 돌파력과 추진력으로 코로나 팬데믹을 비롯한 모든 문제들을 실천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낱낱이 지켜 보았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재명 후보가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의 병폐와 문제점을 잘 찾아내고 그 해결책을 제시할 대한민국호의 선장이 되기에 충분하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광주·전남지역은 민주화의 성지라고 일컬어 지면서도 산업화 과정에 소외되고 제일 낙후된 지역으로 남아 있습니다. 중국의 일개 성보다도 좁은 땅에서 지역균형발전이 없이 수도권 중심으로만 발전하는 것은 나라의 경쟁력을 좀먹고 결국은 쇠퇴와 후진을 초래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재명 후보가 이러한 지역의 문제에도 깊은 이해를 가지고 지금까지 어느 정부도 해내지 못한 균형발전을 이룩해 낼 것으로 기대합니다.

위기의 시대에는 명확한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면서 온 국민을 아울러 이끌어갈 용기와 결단력, 실천력을 갖춘 지도자가 절실히 요구됩니다.

우리는 이재명 후보야말로 오늘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대전환의 공정성장으로 대한민국을 다시 한번 선진국 중에서도 뛰어나게 도약시킬 적임자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우리는 이재명 후보가 온 국민이 차별과 억울함이 없이 다함께 잘 사는 대동세상을 만드는 길에 153명의 이재명으로서 동참하기를 다짐하면서, 광주·전남 시·도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21. 8. 9.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는 광주·전남 변호사 153인 일동

<광주> 강기원 강서준 강신중 강창원 강행옥 고혜주 김나윤 김덕은 김대성 김대현 김록영 김명운 김문석 김민국 김민지 김민표 김상훈 김선남 김성진 김성철 김신원 김승휘 김야고 김자경 김장생 김전근 김정우 김정완 김정현 김진 김철 김태준 김현도(연수원28) 김현도(변시6) 김혜민 곽별 나재호 남도현 류노엘 문종욱 박구용 박도하 박동하 박상훈 박석순 박석원 박수영 박생환 박영국 박은상 박인동 박지현 박재우 박창식 박철 박충배 봉세환 배세욱 백동근 서일석 서성일 서정암 선유주 소병선 손대승 손창환 송수아 송지현 송창운 신광섭 신동근 안샘물 양경호 양동성 양선우 오광표 오두일 오대한 오민근 오수진 유인상 유종민 유현필 윤형주 이건영 이기석 이관진 이광원 이동기 이명기 이본석 이상길 이상엽 이소아 이영정 이정학 이정훈 이재강 이철원 이채열 임선숙 임지석 임진석 장경진 장은백 장혜린 정규련 정다은 정상문 정우중 정종명 정준호 정지웅 정재헌 정창웅 정철진 정혁 조선희 조영희 차현국 차현영 천나리 최경욱 최국신 최대연 최정익 최정재 최정희 하재욱 홍현수

<순천> 강경운 고은해 김대석 김병기 김용경 박규하 박성천 박성호 박주용 서희원 손훈모 이명일 임형태 윤철호 조재건 채진화 한재철

<여수> 정기명 설주완 <목포> 김영균 이슬 임윤호 <해남> 이용주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