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친환경 청정매립지로 환경개선
주변지역 악취 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 
‘공사-주민간 상생발전협의회’ 구성운영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조춘구, 이하 ‘공사’)는 27일 2012년 사업추진 계획을 발표하며 수도권매립지를 악취 등 환경개선을 통해 친환경적인 청정매립지로 만드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모든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이같은 계획은 매립지 주변지역의 변화에 맞춰 맑고 깨끗한 환경관리를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것이다. 

공사는 2012년 매립지는 물론 주변지역의 환경을 대폭 개선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공사는 먼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악취개선 등 맑은 환경관리로 청정매립지를 구현해나갈 방침이다. 

매립 현장의 매립가스 이송관로 교체와 슬러지 고화처리장 등 악취발생 시설의 개선대책을 2월 말까지 우선 완료할 계획이다.
 
이어 지속적인 악취저감이 가능하도록 각종 시설물을 밀폐화 하고 수림대를 조성하는 등 근원적인 보완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다. 

악취자동 측정망을 주변지역까지 확대 설치해 악취가 지역주민 등에 미치는 영향분석을 실시하는 등 주변지역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도 한층 강화된다. 

또한, 체계적인 악취관리를 위해 자체 행정명령제도를 도입해 자발적인 개선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게다가 인천시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주변지역의 악취유발 시설에 대한 개선이 동시에 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매립지의 악취저감 효과가 반감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주부 등 악취 모니터요원 운영 및 환경질 측정결과 공개 등으로 시민들이 불안해지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악취저감과 함께 폐기물 수송도로를 포함한 매립지 내.외부 비산먼지 저감을 통해 쾌적한 주변환경을 조성해 나아갈 방침이다. 

폐기물 수송도로 관리는 현행 지자체 관리와 병행해 별도로 청소방법 개선 및 확대 등을 추진하며 공사 주도의 청결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다. 

지자체와 협조해 불법차량 계도와 단속을 강화하고 정문 앞 적치 폐기물에 대해서도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하는 등 관계기관과 함께 노력할 방침이다. 

매립장 내부에 세륜.세차시설을 증설하고 완충녹지대를 조성하는 등 먼지 및 소음 방지에도 전력을 다하기로 했다. 

둘째로는, 폐기물 반입과 검사제도의 개선을 통해 불법 폐기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반입 폐기물의 위생매립 정착으로 안정적인 운영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장 감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검사대상 폐기물의 시료채취 공정의 자동화를 이룰 방침이다. 

평균 중량제를 엄격하게 적용해 가연성 폐기물의 반입을 차단하고 폐기물 전자인계서의 사전확인을 강화하며 검사 제도도 획기적으로 개선키로 했다. 

신속하고 위생적인 매립작업으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침출수를 처리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개발에도 착수할 계획이다. 

셋째는 수도권매립지를 새로운 에너지 유전으로 재설계하고, CDM사업 추진을 통해 기후변화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등 저탄소 녹색성장의 핵심동력을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2017년까지 수도권매립지에서 1일 6,226Gcal의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에너지 종합타운을 성공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하수슬러지 자원화 2단계 시설을 연내에 설치 완료,가동하고, 유기성 폐자원 에너지화 사업도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점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미 구축된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통해 감축목표를 달성, 녹색성장 공공기관의 이미지를 제고키로 했다. 

매립가스 자원화 CDM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기후변화에 실질적인 대응력을 갖춘 저탄소 녹색성장의 전진기지로서 위상도 강화키로 했다. 

이와 함께 민간기업의 해외 환경산업 진출을 공사의 축적된 기술과 경험으로 적극 지원해 지속적인 국외 기술지원 및 사업 참여는 물론, 녹색성장의 시너지 효과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스리랑카 폐기물의 통합관리시스템 구축과 러시아와 모잠비크의 폐기물 처리시설 건설, 남아공 폐기물 에너지화 사업 타당성조사 등 해외 폐기물사업의 직접 진출 확대 및 선진기술 전수를 추진할 계획이다.
 
CDM사업은 전 세계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지구온난화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선진국과 개도국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온실가스 감축사업이다.
 
그외 지역사회와 상생하기 위해 주민들과의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주민협력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역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상생의 주민 협력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공사 관계자는 "주민종합복지타운 건립 추진과 운영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등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병창 기자/사진=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제공>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