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권병창 기자/포항=한문협 기자] 국민의힘 환노위 위원들은 “중대재해 재발방지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 및 글로벌 기업이미지 제고위해 안전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힘 환경노동위원회는 17일 오후 최근 2년 동안 중대재해가 다수 발생한 포스코 포항제철소 산업재해 현장을 방문, 이같이 주문했다.

환경노동위원회 임이자 간사, 김성원 의원, 김웅 의원, 홍석준 의원을 비롯하여 권기섭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장, 함병호 화학사고예방과장, 김윤태 대구청장, 권오형 포항지청장, 포스코 김학동 철강부문장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국회 산업재해 청문회의 후속 조치로 산재예방 대책보고와 현장점검을 진행했다.

국민의힘 환노위 위원들은 포스코의 산재예방 대책보고를 듣고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중대재해 사고에 대한 명백한 진상조사 및 재발방지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작년 12월과 올해 2월에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소결공장과 원료공장 하역기 현장에 대한 점검을 실시했다.

임이자 간사는“국회 산재청문회 이후에도 포스코에서는 중대재해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안전조직 재정비, 안전인력 보강, 고용노동부 현장 감사, 노사정 안전관리위원회 설치 등의 안전조치 이행 약속과 불안전한 시설물· 노후 시설에 대한 투자로 앞으로 포스코가 국민 기업답게 안전에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김웅 의원은 “대부분 사망사고가 협력사에 집중되고 있고, 협력사 직원이 산재를 당하는 경우 국민 분노가 더 크다는 점을 무겁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며“협력사 근로자에 관한 안전대책이 철저히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홍석준 의원은“최근 포스코의 산재가 왜 이렇지 늘어났는지 의문이다. 조직과 예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인가가 중요하다.”며 “글로벌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더 열심히 고민해달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힘 환경노동위원회는 산업재해 현장방문을 통해 반복되는 인재사고의 법적·제도적 개선사항을 검토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내년 시행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령을 중대재해 방지 입법취지에 맞게 제대로 제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