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M 기술 및 산업 육성 산·학·연 전문가 협력체계 구축 방안 논의

“김포공항은 UAM 테스트베드 활용 가능 최적 입지…클러스터 구축 핵심분야 연구·개발 활성화 기대”

<더불어민주당 진성준(앞줄 왼쪽 네번째)·박상혁 의원 공동주최, 한국공항공사 주관으로 20일 김포공항 국립항공박물관에서 도심항공교통(UAM)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UAM 클러스터 구축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사진=진성준 의원실>

[국회=임말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서울 강서을·국토교통위원회)은 20일 김포공항 국립항공박물관에서 도심항공교통(UAM)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UAM 클러스터 구축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UAM Team Korea’ 대표기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우리나라 도심항공교통(UAM) 산업 글로벌 선도를 위한 협업공간인 클러스터 필요성을 논의하기 위해 진성준·박상혁 의원실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공항공사 주관으로 마련됐다.

진성준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도심항공교통은 저소음·친환경의 혁신적인 미래교통수단으로, 2040년에는 전세계 항공산업 규모에 맞먹는 731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진 의원은 또,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표준기술과 절차가 없는 지금이 도심항공교통 산업을 우리나라의 핵심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UAM 산업에 참여하는 산·학·연이 함께 협업해 연구·개발이 가능한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면,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UAM 산업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김포공항은 서울 도심에 위치한 국제공항이자 교통의 허브로서 UAM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인프라를 갖춘 입지”라며 김포공항 UAM 클러스터 조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한 ‘UAM Team Korea’ 대표기관 전문가들은 세계시장 선도를 위해 기체 개발, 전기배터리, 인프라, 서비스 등 산업에 참여하는 다양한 분야의 상호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기조연설은 손창완 한국공항공사 사장이 맡았으며 △김석균 한화시스템 상무 △김명현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공병호 대한항공 원장 △홍상연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주제발표를 담당했다.

패널토론의 좌장은 이재우 건국대학교 교수가 맡았으며, 토론자로는 △정민철 한국공항공사 부장 △정기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장 △전승목 항공안전기술원 센터장 △이관중 서울대학교 교수 △장호상 한서대학교 교수 △장경준 국립항공박물관 실장 △이정택 켄코아 에어로스페이스 부사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