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계 중 최초로 재생원료 사용 목표 설정

공제조합, 페트 재생원료의 품질향상, 안정적 공급과 사용확대 추진
[권병창 기자
] (사)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사장 송재용)은 19일 홈플러스 본점(강서점)에서 환경부 홍정기 차관, 홈플러스(주) 김웅 전무와 함께 ’2025 친환경 재생원료 사용확대 공동 선언‘을 했다.

홈플러스(주)는 2025년까지 재생원료 사용이 가능한 포장재에 국내산 페트 재생원료를 30% 이상 사용하고, 포장재 사용시 재활용성을 우선 고려하여 2025년까지 전환가능한 품목을 재활용이 용이한 재질과 구조로 개선하기로 선언했다.

이미 여러 글로벌 기업들은 재생원료 사용 등 플라스틱 감량과 재활용을 위한 목표를 선언하여 왔으며, 홈플러스(주)가 국내 유통업계 중 최초로 재생원료 사용 목표를 선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에 환경부는 양질의 재생원료 공급과 재활용이 쉬운 재질‧구조의 포장재 생산을 위한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고, 공제조합은 재생원료의 품질향상 및 안정적 공급과 재생원료 포장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기로 하였다.

지난 12월 25일부터 전국 공동주택에서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이 시행되고 있고, 선별-재활용업계에서도 고품질 재생원료 생산을 위한 시설개선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2022년까지 10만톤 이상의 고품질 페트 재생원료를 국내에서 생산하여 그간 수입되어 온 폐페트와 재생원료(‘19년 7.8만톤)를 전량 대체하고 국내 재생원료 시장 뿐 아니라 수출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송재용 공제조합 이사장은 “이번 공동선언은 투명 페트병 별도배출로 확보된 폐페트 재생원료의 수요창출을 위한 모범사례로써, 보다 많은 기업들의 폐페트 재생원료 사용 동참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 이사장은 “앞으로 국내산 페트원료로 생산된 재생제품의 사용량이 늘어나 재활용강국이 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도 재생원료가 포함된 제품을 많이 사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