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파주시,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 기관' 쾌거
<사진=파주시 제공>

[파주=권병창 기자] 파주시(시장 최종환)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실시한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가운데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이번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304개 기관(중앙행정기관 44개, 시도교육청 17개, 광역 17개 및 기초 자치단체 226개)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지난 1년(2019년 10월~2020년 8월)간 처리한 민원사무에 대해 3개 분야(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운영 및 활동, 민원처리 성과), 5개 항목(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으로, 기관 유형별 상대평가를 진행 후 5개 등급을 부여하는 것으로 실시했다.

파주시는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아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이로써 2018년 국민행복민원실 선정에 이어 3년 연속 전국단위 민원서비스 평가에서 전국최고 수준의 민원행정서비스의 우수함을 중앙정부로부터 공식인증 받게 됐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모든 항목이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민원서비스 향상에 대한 기관장의 높은 관심 ▲민원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비상벨 시스템 구축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 ▲직원 심리상담실 운영 ▲지방옴브즈만 활성화 ▲국민신문고 관리 등 차별화된 민원시책 추진으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이밖에 파주시는 지난해 11월 민원실 1층 내부에 혼인·출생신고 등을 위해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이 다양한 기쁨의 순간을 담아갈 수 있도록 ‘축하 포토존’을 설치하여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또, 2021년에는 민원실 환경을 개선해 사회적 약자 배려창구, 안내 유도사인 등을 설치해 모든 사람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민맞춤형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시민들과 가장 밀접한 민원행정 서비스 분야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기쁘다”고 밝혔다.

최 시장은 “앞으로도 시민입장에서 생각하는 최고의 민원서비스 행정을 펼쳐 시민이 중심이 되는 파주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우수기관에 대해 정부 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재정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다.

환경방송  webmaster@ecobs.co.kr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환경방송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