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환경공단이 주관한 그린캠퍼스 지원사업 친환경 교정 조성 등으로 선정된 우수대학 전경>

22일 환경공단, 인천시 등 9개 민간 및 공공기관 ‘해를 품은 에너지 자립학교’ 보급통한 장학지원 업무협약

탄소배출권 확보로 장학금 지급, 연간 1천만원 화석에너지 수입대체 효과 및 도서지역 대기질 환경개선 효과 기대

[권병창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22일 인천시, 인천시남부교육청, 인천항만공사, 한국전력공사, ㈜한솔테크닉스 등 9개 민간 및 공공기관과 ‘해를 품은 에너지 자립학교’ 보급을 통한 인천 도서지역 장학지원 사업 업무협약(MOU)을 비대면으로 체결했다.

‘해를 품은 에너지 자립학교’는 인천 도서지역 학교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보급하고, 태양광 발전에 따른 전기요금 절감액 및 탄소배출권 판매수익을 등을 도서지역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작년 연평 초중고등학교가 첫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이후 올해는 백령도 북포초등학교, 영종도 영종초등학교 등 총 2개교에 100KW급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해당 학교에는 저렴하고 안정적인 전기 공급이 이루어져 쾌적한 교육환경이 조성될 전망이다.

전기요금 절감액 및 탄소배출권 판매수익 등을 통해 연간 약 600만원의 장학금(25년간 1억 4,000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또한, 친환경 태양광발전이 기존 화석연료 발전을 통한 전기공급을 대체해 연간 7,000만 원 상당의 대기질 개선 효과와 연간 1,000만원의 화석에너지 수입대체 효과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준영 환경공단 이사장은 ”관계기관간 협업을 통해 정부의 그린뉴딜 사업을 추진하고, 더불어 지역 내 환경 꿈나무 육성 지원으로 이어지는 뜻깊은 일“이라며, ”공단은 향후에도 지역상생과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