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이스타항공 직원 정리해고 즉각 철회해야"

<조종사노조원들이 22일 국회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에 앞서 '투쟁' 구호를 외치고 있다.>

[국회=권병창 기자]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연맹은 22일 "이스타항공 경영진이 직원 정리해고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도높게 촉구했다. 

이어 "이스타항공의 대량해고 사태 해결에 창업주인 이상직의원과 정부·여당이 나서라"고 거듭 요구했다.

조종사 노조는 이날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스타항공이 법정관리 신청도 없이 1천600명의 직원을 400여명으로 축소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조종사 노조는 "직원 해고는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돼야 한다"며 "무급휴직, 희망퇴직, 법정관리, 채무조정을 한 뒤 인력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경영진이 회사 회계처리에 어떠한 부정도 없다면 법이 정한 대로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해야 한다"면서 "직원 600여명의 해고 통보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의 박이삼위원장이 22일 국회 정문앞 기자회견에서 결의발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게다가 "직원들이 최소 생계를 위한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보험료를 납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고용보험료를 납부해 해고자를 포함한 1,100여명이 고용유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종사 노조는 "정부와 여당이 이스타항공의 법정관리와 제3자 인수를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최우선으로 이스타항공에 대한 정부의 금융지원을 집행하고, 고용보험료와 체불임금을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