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와 협력해 청년·주부 등 시민감시단 130명 운영

온·오프라인 유통 제품의 환경성에 관한 허위․과대 광고와 환경표지 무단 사용 시장감시 강화[권병창 기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유제철)은 온·오프라인 유통매장을 대상으로 환경표지를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환경성을 부당하게 주장하는 제품에 대해 집중 감시활동을 시작한다.

'환경표지제도'는 같은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해 ‘제품의 환경성’을 개선한 제품에 로고(환경표지)를 표시하도록 하여 친환경제품임을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다.

환경표지 무단사용과 부당한 환경성 주장을 감시하는 것은, 소비자가 이러한 제품을 친환경제품으로 오인하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정당하게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기업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환경산업기술원은 8월 초 3차 추경예산을 반영해 소비자단체와 유통업계와 협력하여 시장감시를 위한 체계를 구축했다.

먼저 녹색소비자연대 등과 협력하여 일반 시민 130명으로 시장감시단을 구성했다.

이는 지난 5월에 30명으로 발족한 시장감시단을 코로나19로 고용 위기에 처한 청년층까지 포함하여 확대한 것이다.

또한, 네이버쇼핑, 쿠팡 등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친환경을 주장하는 제품들을 조사할 수 있도록 한국온라인쇼핑협회와 주요 쇼핑몰 업체도 협력한다.

이번에 조사할 제품은 어린이용품과 위생제품 등 건강과 안전에 밀접하고 생활에 자주 쓰이는 제품이 중심이다.

조사 결과,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행정조치하고 경미한 위반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시정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유제철 환경산업기술원장은 “앞으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친환경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특히 청년들에게는 감시단 활동이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위기를 극복하는데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