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서울시 민주노총 대회의실 15층에서 열려

<사진=환경방송 DB>

이스타항공 노동자,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 결렬시 대외투쟁 예고
[권병창 기자
]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의 고통분담에도 불구, 결국 인수를 거부하고 파국으로 치달을 경우 공공운수노조와 민주노총은 범사회적 시민대책위를 구성, 사태책임을 묻는 대외투쟁을 예고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제주항공측이 지난 3월이후 발생한 모든 채무에 대해 영업일 기준 10일 내에 해결하지 않으면 인수계약은 파기할 수 있다.”는 내용의 최후통첩 공문을 이스타항공 측에 보냈다고 주지했다.

조종사노조는 14일 오전 11시 민주노총 대회의실 15층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은 최준식 공공운수노조위원장의 '여는 발언'에 이어 이홍래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 수석부위원장의 경과보고,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 '규탄발언',그리고 박이삼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위원장의 기자회견문 낭독 순으로 이어졌다.

이들은 제주항공측이 체불임금, 각종 미지급금 등 800억 원 가량의 부채를 오는 15일까지 갚아야 한다고 통지했다고 밝혔다.

이것은 250억원 가까운 임금체불도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전혀 해결이 불가능한 요구로 터무니없는 조건을 제시하며 최후통첩을 보냈다고 말했다.

제주항공 경영진과 이스타항공 경영진간의 통화내역들, 회의기록, SNS 소통내용들을 통해 전면 셧다운, 인력감축, 임금체불 등 구조조정 전반에 대해 제주항공이 부당하게 지휘감독하고 관여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상기했다.

또한 지난 1월부터 제주항공 측 직원 4명이 매일 이스타항공 본사에 상주하며 모든 경영활동을 감독했다고 지적, 몰염치한 상행위로 일갈했다.

그 과정에서 수습직 등 188명 계약해지, 300여 명이 고용된 이스타포트와의 계약해지, 65명 희망퇴직, 5월 이후 파산위협에 따른 150여 명의 퇴사 등 이스타항공에서 400여 명이 일터를 떠났다고 밝혔다.

뿐만아니라, 자회사 및 협력사에서 300명이 훌쩍 넘는 노동자들이 강제와 압박 속에 일자리를 잃었고, 250억 가까운 임금체불이 발생했으며, 이스타항공의 부채는 급증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5월 15일, 항공교통심의위원회는 25개 노선 운수권을 배분하며, 11개 노선을 제주항공에 몰아주었고, 특히 2배 거리의 지역까지 운항을 확대하고, 다양한 노선을 증편했다고 말했다.

게다가 해외거점에서 타국으로 승객 유치가 가능한 이원5자유 및 중간5자유 운수권을 제주항공에 독점 배분하며 정책적 특혜를 제공했다고 제기했다.

노조측은 이스타항공이 파산하면 제주항공은 LCC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에,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를 민주노총과 정의당은 인수과정에서 특혜를 받으며, 이스타항공을 회생불가능 상태로 난도질했다고 성토했다.

노조는 "이제 와서 체불임금 해결 등을 이유로 사실상 인수거부를 선언하고 있는 제주항공의 악질적 행태 규탄하고 책임있게 인수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이 모든 사태를 손 놓고 바라보고 있는 정부 당국이 책임있게 지휘감독에 나서고, 이스타항공 사태 해결에 나설 것을 거듭 요구했다.

이스타항공조종사 노조는 이스타항공의 인수매각을 매듭짓고, 이스타항공 정상화를 위해 노동자들의 고통분담을 선언하며, 제주항공 측은 직접 대회를 통해 혹은 고용노동부와 국토교통부의 중재로 성실하게 협의할 것임을 요청했다.

조종사 노조는 “제주항공이 이러한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의 고통분담 선언에도 불구, 결국 인수를 거부하고 파국으로 내몰 경우, 공공운수노조와 민주노총은 범사회적 시민대책위를 구성해 사태의 책임을 묻는 집단행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