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회마을.서울대공원서 발암물질 석면 검출
 
세계문화유산인 안동 하회마을과 과천 서울대공원에서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이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석면은 세계보건기구(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광물로, 호흡을 통해 인체 들어가면 폐암이나 늑막 흉막에 악성종양을 유발할 수 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에 따르면 이 기관과 안동환경운동연합이 지난 4월 하회마을의 공용주차장과 엘리자베스여왕기념관 마당 주차장, 민박집 앞마당 등 3곳에서 채취한 시료를 분석한 결과 백석면이 최고 1.75% 검출됐다.



또 이 기관과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가 지난 7~8월 두차례에 걸쳐 서울대공원의 서울동물원 입구 조경석에서 6개의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 6개 모두에서 트레몰라이트석면이 원석형태(농도 100%)로 검출됐다.

환경보건시민센터 관계자는 "하회마을의 석면 문제 보고서를 지난달 초 작성해 문화재청과 안동시청, 시의회 등에 전달하고 대책을 요구했으나 한달이 지나도록 감감무소식"이라며 "앞으로 안전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하회마을을 세계문화유산에 지정한 유네스코에 이 사실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서울대공원의 석면 함유 조경석을 즉시 철거해야 하며, 그때까지 석면 경고 표시를 하고 관람객들이 조경석에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 안내판을 설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행식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