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병창 기자]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은 생태정보의 공유체계 구축 및 생물다양성 공동연구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관장직무대리 임승철)과 12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국립생태원은 생태분야 연구, 전시 및 교육 기능을 수행하는 생태종합연구기관으로 자연생태계 보전 및 생물종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멸종위기종 복원사업과 국토환경보전 기본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 한국사무국으로서 57개 유관기관 협력 네트워크인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을 통하여 생물다양성 정보를 수집·발굴하고 GBIF에 등록·연계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업무협약 체결을 통하여 양 기관은 생태정보 확보를 위한 조사 및 학술연구, 기술정보의 공동활용,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와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 정보교류와 공동연구를 위한 다각적인 협력이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국가장기생태연구 사업과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 네트워크간의 생물다양성 지속 모니터링 등 협력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국립생태원의 생태정보포털시스템(EcoBank)과 국립중앙과학관의 국가자연사연구종합정보시스템(NARIS)간 생물다양성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GBIF 포털에 연계하여 국립생태원의 생태정보를 전 세계에 서비스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립생태원과 국립중앙과학관의 지속적이고 활발한 생태정보 교류로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변화 연구 및 생태정보의 세계적 확산 기반을 조성하는 등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생태계 보전방안을 강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