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한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모두발언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추가 확진 판정과 관련해서 "민주당은 전당적인 차원에서 위기극복에 힘을 보탤 것이다"며 "예산심의 과정에서 가축전염병 예방예산을 증액하고 방역시스템 전반을 꼼꼼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양돈농가 및 축산관련단체 모두가 비상한 각오로 비상방역체계 확립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어 "신속한 살처분진행과 임상 및 정밀검사범위를 확대하고 정확한 감염원인이 확인될 때까지 이동중지명령도 검토해야 한다"며 "돼지고기 수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피해지역에 특별교부세 등 재정지원도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그러면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과 중동 긴장 고조 등 민생경제에 시급한 현안이 발생했고, 국민의 우려도 크다"며 "이처럼 엄청난 시기에 자유한국당은 조국 법무부장관에 대한 뜬금 없는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고 지적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아울러 "조국 장관에 대한 정치공세를 통해 보수야합 명분을 쌓고 정상적인 국정 운영을 방해하려는 뻔뻔하고 무책임한 작태이다"며 "조국 장관 낙마 집착의 100분의 1만이라도 민생에 쏟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