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군묘지 824구 유해북송, 국군포로 송환협상 촉구

<국회 이주영부의장이 25일 오후 파주 금촌역 광장에서 적성 적군묘지 추모제에 대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파주=권병창 기자] 국회 이주영부의장은 "파주의 적군묘지에 묻힌 인민군의 유해 북송을 국회 국방위 차원에서 추진하겠습니다."

이주영 부의장은 25일 오후 자유연대경기북부 등 주최 '인민군 유해북송 추진 및 UN참전국 추모공원 촉구 국민결의대회'의 대회사를 통해 "파주의 적군묘지에서 조선민주주의의 인민군 추모제를 올렸다는 것은 세상이 거꾸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본래 정부와 국방부 등에서 적군묘지를 관리해 왔는데, 비록 적군이지만, 그들의 죽음에 인간적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지 적군묘지 관리권을 경기도로 이관해 추모평화공원을 조성한다는 점은 추모제를 계속 하거나 제대로 관리하겠다는 것으로 이는 곧, 시대적 착오임을 시사했다.

아무런 죄없이 500여 만명이 사망한데다 1천만 이산가족에 비극의 씨앗이 바로 6.25 전쟁의 결과물이라고 주장했다.

적군묘지 양성화는 문재인정부와 경기도가 손을 맞잡고, 대한민국을 북한에 고스란히 바치는 꼴이라고 탄식했다.

이에 이 부의장은 "끝까지 막아내야 한다"며 "국회 후반기 국정감사의 국방위 차원에서 국방부 장관에게 엄중하게 따져 집중 추궁하겠다"고 말했다.

최근들어서는 북한의 어선이 넘어오는데 해경이나 육군이 탐지를 못하는 등 경계망이 뚫린 것은 있을 수 없는 사건이라 지적했다.

이같은 실정에 대한민국의 국방안보를 무장해제시키는 파주의 적군묘지 준성역화는 결코 국회와 국민으로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주영 부의장은 끝으로, "뜨거운 애국심속에 (파주시민들이 나서)건승하고 싸워 달라"고 특별 주문했다.

이밖에 적군묘지에 안장된 인민군의 824구의 유해 북송은 물론 북한에 존재하는 국군포로의 송환협상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