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국회의원회관서 정.학.관계 등 100여명 참석

<남북교류협력 토론회에 참석한 의원과 발제자 및 패널들이 만세를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국회=권병창 기자]화해 무드가 깃든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접경지역 지자체 거버넌스 구축방안을 골자로 국내 정치, 학계, 관계 등 직능 전문가로 구성된 국회 토론회가 심도있게 열렸다.

26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거버넌스 구축방안의 토론회에는 윤후덕의원, 박정의원, 노웅래의원,이인영의원을 비롯한 김정우. 김두관. 이재정. 정성호. 정재호. 황희 국회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 자리를 빛냈다.

공동주최한 더불민주당 지방혁신균형발전추진단의 접경지역분과위원장인 윤후덕(파주갑)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접경지역이란 개념은 생소하지만, 외지사람은 더 생소할 것"이라고 토론회 취지를 시사했다.

윤 의원은 "실제로 65년 동안 (파주시)접경지역에서 살아오며, 대남방송을 듣고 삐라를 주었으며, 날려보낸 풍선이 터진 기억이 생생하다"고 상기했다.

그는 이제"남북관계에 보내는 대남방송이 사라졌으며, (경의선)철도망 검토 등 이같은 평화물결의 결과에 따른 깊은 감동을 느꼈다"고 말했다.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잠시 자료정리를 하고 있는 주요 참석자들>

윤 의원은 또한, "접경지역이 평화지역으로 변화되면서 (4.27)남북정상회담이 열렸다"며 "북한을 다녀오면서, 관광자원화는 더디기만 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수반된 문제점은 곧, 다자간의 '거버넌스' 채널이 필요함은 물론 문화체육관광부, 통일부, 국방부, 나아가 청와대 등이 한꺼번에 통합된 컨트롤 타워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판문점을 자유왕래에는 아직 재기가 안된데다 북한과 UN사와의 협의도 절실하며 역사보존과 국제적인 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주지했다.

윤 의원은 뒤이어 "우리 지역에서 닥치는 문제점을 오늘 토론회를 통해 해결해보고자 한다."며 "우선 다닐 수 있는 길을 통해 관광은 물론 평화를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고 기대했다.

윤후덕의원은 끝으로,"접경지역의 지자체가 평화롭고 효율적인 생각속에 추진할 토론회가 되길 바란다"고 소망했다.

박정(파주을) 의원은 "통일경제특구관련, 국회의원 입법이 6개나 발의됐는데, 그동안 4번을 회의한데다 오는 5월중에는 공청회를 뒤로 법안심사가 예정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관광과 특구 등이 북-미간 하노이회담 결렬이후 걱정이 많지만, 오늘의 토론회와 같이 (해당)준비를 철저히 하는데 의미 또한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토론회 발제자는 임을출 경남대학교 교수가 ‘남북교류협력 및 접경지역 평화지대화를 위한 지방정부간 거버넌스 구축 방안’에 대해, 김동성 경기연구원 북부연구센터장이 ‘한강하구 남북 공동활용을 위한 접경지역 거버넌스 구축 방안’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다. 

패널로는 김영수 서강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박진영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정책소통국장 △신혜성 통일부 교류협력국 남북경협과장 △홍상영 우리민족서로돕기 사무국장 △이상준 국토연구원 부원장 △김효은 경기도 평화대변인 △이용헌 인천광역시 남북교류협력담당관 △김태훈 강원도 평화지역발전본부 총괄기획과장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