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금석강원도의회 의장, 김한근 강릉시장 배석

[국회=권병창 기자]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8일 국회 정론관에서 지난 4,5,6일 사흘간 초유의 산불사태를 초래한 인제, 고성, 속초, 강릉, 삼척시에 따른 대형 산불의 진화와 노고에 감사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최 지사의 기자회견에는 강원도의회의 한금석도의장과 김한근 강릉시장이 동시 배석한 가운데 초기진화에 성공한 점에 (156만6천여)도민의 고마움을 전했다.

최 지사는 "먼저 강원도 동해안을 휩쓸었던 산불을 진화하는데 전 역량을 동원해 주신데, 강원도민을 대신해 머리숙여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국에서 심야에 불길을 뚫고 한걸음에 달려와 준 소방가족들에게 특별한 감사인사를 올린다"고 강조했다.

최 지사는 "강풍속에 현장에서 목숨을 건 진화 활동에 앞장서 준 산림청 특히, 소방 항공대 대원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군과 주한미군,경찰,농협과 KT, 전기안전공사를 비롯한 여러 공공기관들, 적십자사와 재해구호협회, 그리고 자원봉사자들에게 말할 수 없는 고마움을 느낀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뒤이어, 한금석도의장과 김한근강릉시장은 "험한 취재 환경속에서도 신속한 보도로 피해를 막는데 함께 해준 언론인께도 정말 고맙다"고 전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기관단체들, 기업들과 자원봉사자들이 피해지역을 찾아 성금을 기부하고, 봉사활동을 해주고 계십니다. 피해 주민들에게 더 없이 소중한 위로가 되고 있습니다."

최 지사는 끝으로 "산불진화를 처음부터 끝까지 진두지휘하고, 현장을 찾아 피해자들을 위로해 준 문재인대통령과 이낙연국무총리 등에게 도민들의 감사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에는 심규언동해시장, 김철수속초시장, 이경일고성군수, 최상기인제군수 등이 배석은 못했지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최 지사는 "재난현장은 이제 피해복구로 전환됐다"며, "피해자들을 위한 임시거처를 마련하고 불에 탄 주택을 새로 건설하는 사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복구작업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사실 재난의 극복은 복구작업이 더 어렵다"며, "자칫하면 갈등이 생기고 장기화되기 쉽다"고 밝혔다.

최문순 지사는 이외 "이번 사례가 전화위복으로 우리에게 재난을 이겨내는 좋은 모범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다시한번 힘써주신 모든 분들에게 강원도민들의 마음으로부터 감사인사를 거듭 전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