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장관,“계획기간 내 차질없는 완공 위해 최선 다할 것”

<그림=국토교통부 제공>

“여유로운 아침, 함께하는 저녁” 슬로건아래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
김현미 장관,윤후덕-박정의원,최종환-이재준 시장 등 600여명 참석

2조9천억대의 국책사업비가 투입되는 GTX-A 노선 착공식이 마침내 첫 기적을 울린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6일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운정~삼성) 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을 승인하고, 27일 오후 1시 공사를 본격 착수하는 착공식 행사를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한다.

착공식 행사는 '여유로운 아침, 함께하는 저녁'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주재로 A노선이 경유하는 최종환파주시장,이재준고양시장 등 주요 지자체장 및 윤후덕-박정의원 등 지역구 국회의원, 사업시행자 대표, 일반 시민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될 예정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지하 40m 이하 대심도(大深度)의 도심 고속전철(최고속도 180km/h)로, 노선 직선화를 통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대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혁신적인 철도 교통수단이다.

A노선 개통 시, 운정~서울역 20분, 킨텍스~서울역 16분, 동탄~삼성 22분 등 이동시간이 기존 대비 약 70~80% 이상 획기적으로 단축됨으로써, 수도권 주민들의 생활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은 지난 12일,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안)에 대한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한데 이어 국토교통부는 13일, 사업시행법인인 ‘에스지레일 주식회사(SGrail(주))’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동 법인을 사업시행자로 지정한 바 있다.

착공 후에는 용지보상 및 60개월 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오는 2023년말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인 공사를 진행하게 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A노선 사업을 통해 여유로운 출근길과 가족과 함께하는 저녁을 국민 여러분들께 약속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공사 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계획기간 내 차질없는 완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권병창 기자/고양=김현정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개요]

□ 사업개요
ㅇ (구간) 파주~일산~삼성~동탄 간 80.0km, 정거장 10개소

* 삼성~동탄 구간(37.3km)은 수도권고속철도와 연계하여 재정으로 건설중(’17.3∼)

ㅇ (총사업비/사업방식) 2조 9,017억원/BTO 방식

ㅇ (서비스 수준) 표정속도 100km/h (현 도시철도는 약 30km/h 수준)

□ 그간 경위

ㅇ ’11. 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11~’20) 수립(국토부)

ㅇ ’11.12~’14. 2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시행(KDI)

* A노선(일산~삼성) : B/C 1.33, AHP 0.595 로 사업 시행의 타당성 확보

ㅇ ’15.12~’17. 3 : 일산~삼성 구간 민자적격성조사 시행(KDI)

* VfM 34~38% 로 민자적격성 확보

ㅇ ’16.12~’17.12 : 파주 연장선 예타 및 민자적격성조자 시행(KDI)

* B/C 1.11, AHP 0.550 으로 사업 시행의 타당성 확보

ㅇ ’17.12 :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ㅇ '18. 5. 1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ㅇ ’18. 5~10 : 협상 및 실시설계

ㅇ ’18.10~11 : 실시협약(안) KDI 검토(11.30, 결과 회신)

ㅇ ’18.12.12 : 실시협약(안)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의결

ㅇ ’18.12.26 : 실시계획 승인

ㅇ ’18.12.27 : 착공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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