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플랫폼’애플리케이션으로 가짜뉴스와 허위 정보로부터 독자를 보호하겠다”

지난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개최된 하이테크어워드 운영위원회와 하이테크정보(대표 김영실)에서 주관하는 제47회‘하이테크어워드(HI-Tech Awards)’시상식에서 베스트 뉴스앱 부문에‘뉴스플랫폼’개발한 내외신문 전병길 회장이 수상했다.

'뉴스플랫폼'을 개발한 전 회장은“IT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뉴스 생태계도 급변하고 있다"며 "뉴스매체와 뉴스 생산량이 포발적으로 증가하고 ,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독자들의 뉴스 소비량도 크게 늘었다. 언제 어디서나 뉴스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됐지만, 한편에선 진짜뉴스가 실종되고있다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전 회장은 이어 “뉴스는 넘쳐나지만‘진짜 뉴스’를 찾기 어려운 시대에 언론의 새로운 가치성장을 위해‘뉴스플랫폼’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했으며 가짜뉴스와 허위 정보로 부터 독자를 보호하고 인터넷언론발전에 기여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뉴스플랫폼’앱은 내가 원하는 뉴스를 모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심분야만 보는 맞춤뉴스와 추천뉴스에 의한 팩트 체크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뉴스를 보면 캐쉬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보상기능 등을 구현하였으며, 함량미달 기사, 포털 중심의 기형적 뉴스 소비와 검색어 순위 등 여론 왜곡 행위에 제동을 거는 노력으로 인터넷 언론발전에 기여 하고 있는 점이 인정되어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하이테크어워드는 지난96년 3월에 제정돼 매년 상하반기에 걸쳐 ICT산업의 각 분야에서 의미 있는 활동과 업적을 쌓아가고 있는 중소업체의 관계자들을 선정해서 그 노고를 치하하고 의욕을 고취시킨다는 취지로 올해로 22년째 시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