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폐수 바다유입, 굴 양식장 노로바이러스 우려

<마을에는 많은 굴박싱장이 있어 노로바이러스의 위험이 노출,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주민복지, 해양환경개선 두고 무조건 반대 견해차
표리부동 하수 행정, 갈피 못 잡고 논란만 가중

[통영=허재현 기자]통영시가 올해 마을하수처리장 신설부지를 확정짓고 역점사업을 추진한 가운데 정작 현지 주민들이 반대를 내며 첨예하게 대립, 시정에 차질을 빚고 있다.

논란의 지역은 통영시 광도면 3개 마을(손덕·창포·구집)의 오·폐수처리를 위해 마을 공동하수처리장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쾌적한 마을환경 조성과 깨끗한 해양환경의 유지를 위해 필요한 사업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마을 주민들은 하수처리장이 설치되면 악취로 인해 고통을 받을 수 있다.

마을 앞 해안은 조류가 거의 없어 하수가 갇혀 시간이 지날수록 부유물이 쌓이고 바다는 더 오염이 심할 것이란 이유로 극구 반대에 나섰다.

주민들은 “하수관로 설치는 필요하다. 하지만 하수처리장 설치는 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처리장을 다른 곳으로 이전 설치하거나 기존 설치된 타 지역 하수처리장과 합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합병 거론지의 마을 하수처리장 모습>

그러나, 하수처리장 합병이 거론되고 있는 마을 주민들 또한 반대 여론이 거세다.

“현재 우리 마을에 설치된 하수처리장도 과부하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다른 마을의 오·폐수까지 우리 마을로 끌고 올 이유는 없다.”는 반대 여론으로 평행선으로 치닫고 있다.

앞서 지난 21일 통영시와 마을 주민들은 공청회를 열었지만 서로 간의 입장차이만 확인했을 뿐, 대립각을 세우자 통영시는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급기야 식품의약품안전처 부산지방청은 우리나라의 굴 주산지인 통영‧거제해역을 방문해 노로바이러스 사전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할 방침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겨울철 수산물 안전관리’의 일환으로 굴 생산단계의 사전 안전관리를 강화해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소비 촉진을 위한 점검이다.

주요 점검 내용은 △통영 굴수하식수협 위판장의 안전성 검사 △통영해역 양식장의 바다 공중화장실 등 분변의 오염 방지시설 △굴 생산업체의 위생관리 실태 등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은 도시기반시설이라는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우리 마을은 안 된다’는 입장을 버리지 않고 있다"고 진통을 예고했다.그는, "부지만 결정되면 사업이 일사천리로 진행될 수 있기에 가능하면 올해까지 하수처리장 부지를 확정하고 공사를 시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이전합병 예정인 지역의 마을하수처리장은 증설할 예정으로 이곳에 병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평가했다.

<하수관거 예상도>

일각에서는 언제까지 님비(NIMBY)현상을 경계하는 목소리에 막혀 주민복지와 환경오염에 대한 개선사업을 하면서 공공사업이 가로막히고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어, “시는 차일피일 미루는 표리부동한 행정으로 책임 면피에만 몰두하지 말고 하루빨리 주민들과 협력해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예산 낭비를 줄이는 자립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통영에서는 굴에서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됨에 따라 생식용 굴 생산을 잠정 중단키로 하는 등 한 차례 홍역을 치르며 지역경제에도 막대한 피해가 있었다.

마을에서 발생한 오·폐수가 바다로 유입되면서 노로바이러스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마을하수관로 설치와 하수처리장 사업은 절실한 상태다.

이밖에 마을 주민들은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은 인지하고 있으나, 마을 안에 설치는 반대하는 ‘님비(NIMBY)현상’마저 심각한 실정으로 주민들의 ‘오해와 편견’이 깨어지지 않는 한 하수처리장 신설사업은 잠정 표류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