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천혜의 속리산국립공원 내 일부 제척구간에 대한 관리가 고무줄 잣대로 눈총을 사며 고질적인 속앓이를 낳고 있다.

상주시 화북면 상오리를 중심으로 조성된 장각동은 국립공원 관내에 자리한 한농복구회와 원주민간 불원지간(?)에 관계를 악용, 재산권 행사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더욱이 관리 주체인 속리산국립공원 화북분소(분소장 홍대의)측은 1980년대 이후 원주민에 대한 관리감독은 재산권 마저 박탈하리만치 준칙에 철저를 기하며 소리없는 반발을 초래하고 있다.

반면,같은 지역의 장각동 마을에 들어선 한농복구회에 대한 제재나 국립공원 내에서의 각종 생활에 별다른 장애없이 거주권을 누려 편파의혹을 불러오고 있다.

원주민 남태형(78)옹은 "사실상 종교단체로 알려진 한농이 조성된 이후 7,8천평에 이르는 토지 등에 대한 재산권 행사가 자유롭지 못하지만 정작 국립공원의 관리감독은 과도한 행정집행으로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볼멘소리다.

장각마을의 경우 미려한 산세와 이웃한 1,057m 천왕봉 능선을 따라 백두대간이 가로지르며 빼어난 경관과 물, 공기를 자랑한다.

이에 남씨 등 소수 주민들은 포도와 오미자 등 특용작물을 재배하며 생활하고 있으나 외지인의 시각은 곱지않은 사실로 본의아닌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남씨 등은 같은 마을에 정주하는 한농가족들과 인사조차 나누지 않을 정도로 극히 제한된 곳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마을 주민들은 교주로 칭하는 박 모씨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높은데다 자체적으로 유기농업을 꾸리고 있으나 내부는 종교단체로 알려진다고 토로했다.

익명을 요구한 모 씨는 일련의 시각을 뒤로 아예 자신들이 거주하는 동네 자체를 부동산계에 내놓은 뒤 얼마되지 않아 철회하는 해프닝도 빚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농복구회에서 생활하는 이들 상당수는 가구 한 세대에 무려 3,4가족이 입주해 살아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의구심을 떨치지 못했다.

이같은 실정에 현지 주민들은 관할 국립공원 화북분소 등은 주민들이 집을 보수하거나 개인토지를 개간하려해도 재량권을 남용한채 적잖은 불편을 초래한다고 성토했다.

정각마을을 둘러싼 인접지에는 가구당 30여 만원씩이나 부담하며 4km 길이 전기철책을 갖춰 멧돼지 철퇴에 나서지만 한농측은 남의 일로 특별한 제재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또다른 주민은 국립공원은 상위법으로 인식돼 규제 제한이나 제반사항을 고려해 현재 국립공원 해제를 두고 심의에 들어간 것으로 전했다.

이와관련,속리산국립공원화북분소의 관계자는 "정규 직원이 3명에 불과한데다 단속인원이 태부족해 드넓은 면적 관리가 여의치 못하다"면서 "비정규 직원까지 동원해 단속에 나서고 있지만 역부족"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