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석 자유한국당 정책위부의장은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어제 통계청이 발표한 ‘2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는 설마 했지만 역시 참담한 결과를 나타났다" 고 밝혔다. 

김 부의장은 이날 "'고용대란’에 이어서 이제 ‘분배참사’가 가시화되고 있다" 며 "아시다시피, 1분기에 저소득층 하위 20% 가계소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고 주장했다. 

김 부의장은 이어 "상위 20% 소득이 증가한 것을 문제 삼은 지가 불과 석 달 전인데, 역시 2분기에도 이제 하위 20% 뿐만 아니라 하위 40%, 그리고 하위 60%, 소위 중산층이라는 소득계층조차도 0.1% 소득 감소를 나타내서, 저소득층의 소득감소 현상이 점점 중산층으로 확대되는 아주 불길한 조짐을 보이고 있다" 고 지적했다.

김 부의장은 또 "저소득층의 소득감소 이유는 근로시간 단축과 고용 감소에 의한 것이며, 특히 저소득층 근로소득이 15.9%나 감소한 것이 그 증거이다" 며 "도소매, 숙박, 음식업과 같은 최저임금에 민감한 분야에서, 취약계층의 일자리가 대폭 사라진 것이 통계로 확인되었다" 고 말했다. 

김 부의장은 또 "월 100만원 수입도 올리지 못하는 영세자영업자들이 속속 폐업하고 있고, 앞으로 폐업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며 "특히 정부가 작년 예산심의 과정에서 ‘토목공사’로 폄하하면서 대폭 삭감한 SOC 투자로 인해서 지금 건설 관련 산업의 일자리가 급감하고 있다" 고 지적했다.

김 부의장은 그러면서 "일자리 예산’이랍시고 이전소득, 임금보조금, 일자리안정자금과 같은 수당으로 퍼주는 재정지출은 내수 진작 효과에도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 유지에 불과하다" 며 "실질적인 정부수요를 늘리는 정부지출이 총수요를 늘려서 경제를 회복하고, 아울러 SOC투자 활성화와 기업환경 개선 등 지속가능한 일자리 재정지출이 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김 부의장은 아울러 "지금이라도 대통령은 실패한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폐기하고, 허약해진 우리 경제 체질을 바꿀 근본적인 처방을 마련하는 데 국가의 모든 능력을 총동원하길 촉구한다" 며 "이를 위해서 심각한 경제문제를 해결하지도 못하고 오히려 악화시키고 있는 청와대 참모진과 현 경제장관들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 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