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리더 23개 우수활동팀 선정

 대상<고라니를 사냥하는 검독수리>(윤주문) 
대상‘보물창고’팀(고등부),‘새섬매자기’팀(중등부)영예
환경부와 환경보전협회, 생물자원 활동계획 등 평가

"생물자원은 우리 청소년의 미래의 재산입니다."

25일 오후 2시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국내 일원의 생물자원에 대한 국민인식을 높이고 보전 활동에 앞장서 온 '제7기 생물자원보전 청소년리더' 우수 활동팀에 대한 시상식이 열렸다.

생물자원보전 청소년리더는 생물자원 보전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환경홍보 프로그램으로 2006년부터 올해(제7기)까지 2,700명에 달하는 청소년 리더를 배출했다.

 일반부 최우수상<왕나비의 사랑>(김용대)

환경부와 환경보전협회가 지난  7월23일 선정한 제7기 청소년리더는 각 팀별로 스스로 생물자원 관련 주제와 활동계획을 수립해 9월23일까지 2개월간의 공식활동을 마쳤다.

이들 청소년리더팀들 주제에 맞춰 멸종위기종 서식지 탐사 및 생태계 교란종 퇴치 등 온-오프라인에서 활발한 홍보활동을 펼쳤다.

청소년리더 각 팀이 공식활동 기간 펼친 활동을 주제 적합성, 팀워크, 홍보 아이디어, 홍보활동 성실성 등을 평가해 고등부 대상 ‘보물창고’(충남여고 서연경 등 5명)팀과 중등부 대상 ‘새섬매자기’(덕천중 강승준 등 5명/중등부)팀 등 총 23팀이 우수팀으로 선발됐다.

일반부 최우수상<천수만>(박명호)
고등부 대상에 선정된 ‘보물창고’ 팀은 생물자원을 활용하는 전통지식을 주제로 전통지식을 취합하고 이와관련있는 다양한 생물자원을 보존하자는 대외 홍보를 펼쳤다.

특히, 이 팀은 옛 어른들의 삶의 지혜를 체계화해 지식재산으로 등록하는 작업을 추진하는 등 지식재산권을 생물자원에 접목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중등부 대상에 선정된 ‘새섬매자기’ 팀은 부산지역 팀임에도 불구하고, 서울과 대만 등 개인의 기회를 활용해 지역을 넘어 홍보의 장을 넓힌 것이 주효했다.

또 철새의 겨울 양식인 새섬매자기를 주제로 해 생물종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조성의 필요성을 알렸다는 점에서 고득점을 받았다.
 대학부 최우수상<깽깽이풀>(김고운)

유영숙 환경부장관은 이날 시상과 함께 생물자원보전 청소년리더 프로그램에 직접 참가해 열심히 활동해 준 모든 청소년들에게 격려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도 생물자원보전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활동을 당부했다.

환경보전협회 관계자는 “청소년 리더들의 활동 실적은 공식블로그(blog.naver.com/hsh9377)와 팀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계속 홍보 활동을 원하는 리더들은 내년에 ‘그린기자단’으로 위촉해 기획기사 작성 및 뉴스레터 발간 등에 참여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중고등부 최우수상<왜가리의 식사시간>(홍원형)

시상식에는 환경부가 내셔널지오그래픽 한국판과 개최한 ‘제6회 대한민국 10만 가지 보물이야기 사진공모전’ 입상자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숙 환경부장관을 비롯해 청소년리더 우수 활동팀으로 23개팀, 사진공모전 입상자, 가족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권병창 기자/사진=환경보전협회 제공>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