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견협회,“앵벌이 후원금 수사촉구”,동물단체,“개도살 금지법 통과”

대한육견협회-동물보호단체,불볕더위속 격렬시위

보양식 성수기인 초복(17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육견인과 동물NGO 간 맞불집회로 치열한 대립각 속에 평행선을 달렸다.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대한육견협회 종사자들은 "식용견과 애완견은 분리해야 한다"면서 "반려인들 때문에 전통적인 식문화를 (동물보호법 등)인위적으로 제재해선 안된다"고 성토했다.

반면, 동물보호단체는 “개 도살은 문화 아닌 악습”이라며 ‘개도살 금지법 통과’를 촉구하는 700여명이 세종문화회관 중앙계단에 모여 집회를 가졌다.

이날 서울 도심에서 동물보호단체와 개 사육농가들 양측은 ‘식용 개 도살 금지법’을 둘러싼 찬반집회를 이어갔다.

동물보호단체 등이 주도하는 ‘개·고양이 도살금지를 위한 국민대행동’은 이날 ‘개·고양이 도살 금지법 통과 촉구 국민 대집회’를 개최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개·고양이 도살 금지법을 제정하라”,“불법 도살 처벌하라” “개 도살은 문화가 아닌 악습” 등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각종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표창원 의원과 이상돈 의원이 공동발의한 ‘동물보호법 개정 법률안’과 10대 축종에서 ‘개’를 삭제하는 축산법 통과를 촉구했다.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는 개정안은 식용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사육되는 가축이 아닌 개·고양이 등 동물을 임의로 도살하는 행위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예외적으로만 도살이 가능하도록 명문화 했다.

국민대행동은 성명서를 통해 “개를 식용으로 하고 있는 나라는 중국, 베트남, 북한과 우리나라뿐이며, 개농장이 있는 나라는 우리가 유일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문재인정부 출범이후 1년간 청와대에 접수된 민원 중 개·고양이 등 반려동물 식용 반대가 1,027건으로 가장 많은 만큼 이제는 정부가 답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동물자유연대 관계자는 “얼마나 많은 국민이 개 식용 금지를 바라는지 국회와 청와대에 전하고 싶어 이 자리에 나왔다”며 말을 아꼈다.

국민대행동은 뒤이어 △개·고양이 식용금지법 제정 △길고양이 공공급식소 전국 확대 △동물보호 주관부처 이관 혹은 전담부처 신설을 청원하는 서명을 받기도 했다.

같은 시각 개사육 농민 단체인 ‘대한육견협회’ 50여 명은 “동물보호단체는 불법 앵벌이 후원금 수사촉구”, “개가 우선이냐, 사람이 우선” 등의 피켓을 들고 동물보호단체를 힐난했다.

이들은 일부 국회의원이 동물보호단체를 대변하며, 개사육 농가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익명의 한 육견인은 “돼지나 소, 닭처럼 개를 키울 수 있게 정부가 개 농장을 허가해 줬는데, 우리가 왜 이런 취급을 받는지 모르겠다”며 “개를 가축으로 지정하고, 식품화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육견협회는 이후 ‘개도살 금지 요구’ 집회가 열리고 있는 세종문화회관 앞 200m 지점까지 이동했지만, 경찰이 제지해 양측간 큰 마찰은 발생하지 않았다.

당시 동물단체는 청와대 앞 100m 전까지 가두행진을 벌인 뒤, 미연에 준비한 구호와 자유발언 시간을 갖고 본래 개최지로 되돌아와 해산했다.

경찰은 이날 두 단체의 충돌을 막기 위해 경찰 3개 중대 경력 240여 명을 투입,큰 불상사는 발생하지 않았다.
<핫이슈팀>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