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단, 석면구제센터 본격 가동
2011년 구제법 전면시행 업무 개시
11월부터 석면피해 인정 신청 접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박승환)은 석면피해구제법에 따른 석면피해 구제를 연착륙하기 위해 사무전담 기구인 석면피해구제센터를 이달 중순부터 조기 개소, 운영한다. 

이에 ‘석면피해구제센터’의 조기 개소와 더불어 2011년 초반에 그간 석면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입고도 보상을 받지 못한 피해자의 신청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단은 신속한 업무수행과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달 말부터 석면피해인정 신청을 사전에 접수할 예정이다.

‘석면피해구제법’은 석면으로 인한 건강 피해자 및 유족에게 급여를 지급해 석면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신속하고, 공정한 구제를 목적으로 내년도(2011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석면피해구제 신청 대상은 국내에서 석면에 노출됨으로써 석면질병(원발성 악성중피종, 원발성 폐암, 석면 폐증에 한함)에 걸린 사람이며, 접수는 신청대상자의 관할 시군구청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석면피해구제센터에서 수행할 주요 업무로는 △석면피해 인정(석면피해인정 신청서 접수, 석면피해 판정/심사위원회 구성.운영, 석면피해 의료수첩 교부 및 관리 등 △구제급여 지급.관리 △석면피해 구제기금 관리.운용 △피해구제 정보 시스템 구축,운영 등을 수행하게 된다.

공단 녹색산업진흥처의 임병무 처장은 "환경부와 함께 전국적인 신청접수를 위해 관련전산 시스템 개발, 석면피해구제센터 설치 및 전문직원 배치, 석면피해 판정위원회 및 구제심사위원회 구성 등을 차질 없이 마무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9월 27(집체교육)일 10월27~11월4(권역별 순회교육)일에 전국 시도, 시군구 담당공무원 설명회를 개최해 신청 접수, 급여 지급 등 제도시행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 긴밀하게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

환경부는 석면피해구제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입법 예고(6월 29일~7월 19일)한데다 검토,보완을 거쳐 이달께 공포할 예정이다.

공단은 하위법령 공포에 따라 온-오프라인 홍보 및 관련 지자체 담당자들에 대한 실무교육을 추가로 실시해 초기 제도정착에 나서고 있다.

한편, 석면피해구제 제도 및 석면피해인정 신청에 관한 사항은 한국환경공단 석면피해구제센터(032-590-5032,34~35)로 문의하면 상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

<정원태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