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관람객이 국립공원관리공단 부스에서 안내를 받고 있다.>

6~8일, 코엑스(COEX) 1층 A홀에서 개최
국내 175개 산업체 620개의 부스 입점 참여
2010친환경산업 육성 및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

저탄소녹색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을 골자로 한 2010녹색환경 박람회가 사흘간의 볼거리 잔치를 뒤로 피날레를 장식했다.

환경부는 녹색생산 소비문화 확산을 기치로 기업 시민단체 정부 대학 일반국민이 동참한 가운데 녹색제품 생산과 소비, 녹색생활 실천방안 모색을 위한 ‘2010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를 6일부터 8일까지 열렸다.

올해 환경 박람회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COEX) 1층 A홀에서 성황아래 8일 폐막됐다.

이번 박람회는 ‘Me First, 2030 Green Korea’를 주제로 175여개 기업 단체가 참여해 저탄소 녹색사회로의 공동변화를 모색했다.

기업과 국민이 녹색산업 육성과 녹색생활 실천을 통해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발생량을 30% 감축하자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4만여 명이 관람한 이번 박람회에는 녹색상품(가정, 사무실), 녹색유통,교통.서비스(쇼핑 여가), 녹색건축(그린홈), 녹색기술.에너지(녹색인프라) 등 녹색생활 실천에 필요한 각 분야별 기업 단체 등이 참여했다.

녹색상품의 경우,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 및 가전제품에 대해 CO₂저감효과를 수치화하거나 식수효과로 보여줌으로써 제품의 환경성을 알기 쉽게 보여주고, 소비자들이 향후 제품 구매시 녹색제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 했다.

녹색유통.교통 분야에서는 환경부와 유통업체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녹색매장 시범사업을 통해 매장을 친환경적으로 운영하는 방안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녹색제품을 구매하는 녹색생활 확산방안을 제시했다.
 
아시아 최초의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도 선보여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녹색건축(그린홈)은 친환경 건축물 인증에 필요한 벽지, 페인트, 단열재, 절수제품 등 다양한 친환경 건축자재뿐 아니라, 미래 주택 및 도시에 적용될 에너지 절감형 첨단 녹색기술을 시연했다.

특히, LG, 롯데, GS, 신세계 등은 그룹차원에서 이번 박람회에 앞다퉈 참가했다.

기업의 녹색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내용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호평을 얻었다.

또한, 자칫 어렵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 녹색생활 실천을 일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그린플러스 테마존(글로벌 탄소상품관, 에코웨딩, 에코쿠킹, 그린스쿨)을 별도로 구성해 즐겁게 녹색생활을 실천하는 기회를 부여했다.

글로벌 탄소상품관은 ‘탄소라벨링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영국, 스위스, 일본, 태국과 국내 제품을 한 자리에 모아 전시함으로써 저탄소상품에 관한 세계적 동향을 파악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에코웨딩은 일생에서 혼수용품 등 구매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결혼을 주제로 친환경 결혼식인 에코웨딩을 제안했다.

이번 에코웨딩에는 다문화 가정에서 사연을 받아 박람회 개막일인 6일에 현장에서 결혼식을 올려 친환경에 대한 소중함은 물론 소외계층에 대한 나눔과 배려의 의미도 심어줬다.

에코쿠킹에서는 식문화 개선을 위한 시연회를, 그린스쿨에서는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건강한 밥상요리와 다양한 환경체험 교육을 실시했다.



<녹색성장의 전초기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부스에서 안내직원이 관람객에게 공사를 소개하고 있다.>

박람회 기간 환경부와 녹색성장위원회 등이 주최하거나 후원기관 등에서 마련한 녹색성장 관련 동반행사와 각종 컨퍼런스가 풍성하게 열렸다.

환경부는 앞서 코엑스 3층 C홀에서 ‘녹색환경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해,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녹색기업의 우수인력 확보 및 일자리 창출을 지원했다.

제2차 ‘녹색소비 포럼’ 역시 컨퍼런스룸 318호에서 환경부 장관, 국회의원, 유통업계 소비자 시민단체, 언론계 대표 등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해 녹색소비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도 진행했다.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와 클린턴기후이니셔티브(CCI)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도시개발 국제세미나’를 공동 개최해 국내외 도시개발 사례를 발표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과 일본산업환경관리협회는 ‘한-일 환경경영 및 탄소발자국 워크샵’을 개최해 탄소라벨 운영에 대한 양국의 사례발표, 동아시아 LCI 데이터베이스 개발 동향을 논의했다.

이 밖에 산림부문 기후변화대응 공동 심포지엄, 2010 그린테크 세미나, 2010 서울국제 기후변화 심포지움, 공공기관 구매담당자 대상의 친환경상품 구매지침 교육, 2010 올해의 녹색상품 시상식 등이 이어졌다. 

박람회와 함께 녹색기술 및 녹색상품 개발 보급과 기후변화대응 등에 기여한 기업 기관 단체 및 유공자를 치하하고, 우수사례를 확산시키기 위해 ‘2010 친환경산업 육성 및 저탄소 녹색성장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도 코엑스 4층 국제회의장 401호에서 치러졌다.

포상에서는 탄소 및 에너지 감축을 위한 녹색매장 운영 및 녹색소비문화 확산 등을 통해 녹색유통 기반마련에 기여한 삼성테스코(주) 이승한 회장이 국민훈장 동백장을, (주)포스벨 나경덕 대표이사가 국민포장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에코디자인 관련 그린 IT솔루션 및 탄소배출권 전략사업모델 개발, 보급을 통해 환경산업 수출에 기여한 (주)에코프론티어와 녹색구매 규정 제정 및 중장기 추진계획 수립, 친환경 가구 생산 등을 통해 녹색구매 확산에 기여한 (주)퍼시스가 대통령 단체표창을 받았다.

이외에도 녹색환경기술 개발, 저탄소 경영체계 구축, 기후변화 대응 등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마련에 기여한 20개 기업 및 기관의 개인 단체 유공자가 국무총리 표창과 환경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저탄소 녹색사회 실현을 위해 사회구성원 모두의 친환경적인 생활화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개최된 이번 박람회는 환경부가 마련한 녹색행사 가이드라인에 따라 저탄소형 행사로 기획됐다.

이에 따라, 브로셔 등 홍보물에 환경마크 인증상품을 사용함은 물론, 박람회 기간 사용한 폐현수막은 에코백 제작업체와 연계해 전량 수거,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 했다.

행사기간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CO₂에 대해서는 ‘에코트리 캠페인(일명 기후나무심기 캠페인)’을 통해 2011년 식목일에 박람회 참가기업들과 함께 탄소 상쇄를 함으로써 탄소제로 행사로 추진됐다.

참고로, 이번 박람회는 환경부 주최, 녹색성장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수산식품부, 여성가족부, 국토해양부, 조달청, 서울시, 경기도 후원으로 개최됐으며, 박람회 관람은 무료였다.

좀더 자세한 정보는 ‘2010녹색성장박람회’ 홈페이지(www.g-growth.or.kr)와 ‘사이버환경박람회’ 홈페이지(www.ecoexpo.or.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허은숙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