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 식용곤충, 새로운 농가 고소득원으로 육성해야”

<이완영의원과 설훈 위원장 등이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 의원회관서 개최, 설훈농해수위원장 등 500여명 참석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이완영 국회의원(자유한국당 농림축수산특위 위원장, 경북 칠곡·성주·고령)은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곤충식품 페스티벌 및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페스티벌은 오후 의원회관 2층 제2로비에서, 토론회는 14시 대회의실에서 열리며, 이완영 의원이 주최,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이 공동주관을 맡고, 한국곤충산업협회와 ㈜식품저널이 후원에 나섰다.

이완영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식용곤충은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서 ‘인류의 훌륭한 영양 공급원’, ‘작은 가축’이라 언급했을 정도로 차세대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다. 고영양성 ‘식품’으로서 환자식, 영유아식에도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완영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발제자와 패널들이 열띤 토론의 벌였다>

이 의원은 하지만,"아직까지도 곤충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농가들은 막상 생산을 하고 가공을 해도 소비 확산에 이르지 못하는 고충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의원은 “농림부와 농진청은 식용곤충 및 곤충식품 산업을 새로운 농가의 고수익 소득원으로, 국가적 신성장 미래 산업으로 여겨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 이에 마련한 오늘의 토론회는 국회를 비롯해 정부, 기관, 협회, 기업, 병원까지 한 자리에 모인 참으로 드문 기회다.

거부감 없이 편하게 찾아오셔서 다양한 곤충요리를 직접 맛보고, 식용곤충 사육농가 및 관심농가도 업계의 최신정보를 얻어가길 바란다”고 홍보했다.

‘곤충식품 페스티벌’(국회의원회관 2층 제2로비, 13시 30분)에서는 50여개 산업체에서 개발한 다양한 식용곤충 식품을 전시하며, 박효남 세종호텔 총주방장을 초청해 곤충요리 시연회 및 시식이벤트를 진행했다.

뒤이어 진행되는 ‘정책토론회’(국회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 14시)는 황재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연구관의 △곤충식품 연구 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발제로 이어졌다.

또한 이건휘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장이 좌장을 맡아 △식용곤충 소득화 모델(강지연 한국곤충산업협회 총무이사), △곤충식품 상품화 전략(정명수 한미양행 대표), △환자식에 있어서 식용곤충 활용성(박준성 강남세브란스병원, 연세대 의과대학 교수), △곤충식품산업 현황 및 육성정책(최근진 농림축산식품부 종자생명산업과 과장)등 식용곤충 생산에서부터 가공, 활용, 정책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토론이 펼쳐졌다.
<국회=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