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관계자,‘S전략 문건’ 연구소 작성 반증

강병원 국회의원(서울 은평을, 환경노동위원회)이 입수한 당시 ‘2012년 S그룹 노사전략’ 문건 수사결과 보고서를 보면 삼성경제연구소에서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을 작성한데다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은 이를 지시했거나 최소한 사전에 알고 있었던 것으로 제기됐다.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을 작성하도록 지시한 것은 삼성인력개발원

서울고용노동청 수사보고서를 보면, 삼성인력개발원 조모 전무가 2011연말에 있을 CEO세미나의 참고자료가 필요해 “다른사람의 지시를 받지 않고 본인 생각에 필요할 것 같아” 삼성경제연구소에 S그룹 노사전략 문건 작성을 지시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후 삼성경제연구소에 작성 중단을 지시한 것도 삼성인력개발원 전무이다. 삼성경제연구소 상무 및 관계자 역시 같은 진술을 하였다.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수사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인력개발원 조 전무와 삼성경제연구소 관계자 진술에 따르면 S그룹 노사전략 문건 작성을 지시하고 중단한 과정에서는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은 관여되지 않았다.

S그룹 노사전략 문건 진위 여부 확인요청에 미전실은 바로 삼성경제연구소에 확인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확인조차 안 해.

2013년 10월 14일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이 공개된 이후, 한 방송사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에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이 삼성에서 만든 문건이 맞는지 물어보았다.

미래전략실 윤모씨는 다른 사람에게는 확인조차 하지 않고 바로 삼성경제연구소 이모 상무에게 작성 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하였다.

미래전략실의 요청이 있은 후 1시간가량 후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은 삼성경제연구소 이〇〇 상무는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만든 것이 맞다고 인정하였다.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조사를 종합해 보면,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을 작성하게 된 과정에서 삼성인력개발원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에 보고하거나 지시받지 않았다.

삼성인력개발원 진술대로라면 미래전략실 윤씨는 S그룹 노사전략 문건 작성 여부를 미래전략실 내부나 삼성인력개발원에 확인을 요청해야 한다.

그러나 윤씨는 다른 사람에게는 확인하지 않고 바로 삼성경제연구소에 문건 작성 여부를 확인했다.

강병원 의원은 “삼성경제연구소에서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을 작성한 것을 삼성그룹 미전실은 사전 알고 있었거나 지시했다는 것을 서울고용청 수사결과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의 내용은 회사 관계자가 아니면 알 수 없는 내용이 많은데, 이러한 정보는 각 계열사에서 삼성경제연구소로 파견 나온 직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또 “이로써 삼성 노조와해 컨트롤 타워는 삼성 미래전략실, 브레인은 삼성경제연구소라는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검찰의 수사가 삼성그룹 최고위 임원, 상층부까지 확대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종현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