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수어류 조류분야 등 20여 명으로 편성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은 국가단위 개발예정지의 자연생태계 현황을 사전에 정확히 조사 제공하기 위해 '생태계정보지원T/F팀'(정보지원팀)을 발족했다.

정보지원팀은 국립환경과학원장 직속으로 가동되며, 육상생태 1, 2반과 수서생태반, GIS 분석반의 4개 반으로 편성됐다.

 
환경자원연구부장을 팀장으로 하며 지형, 식생, 식물상,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육상곤충, 담수어류, 양서·파충류, 조류, 포유류, GIS 분야의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된다.

환경부는 지난 6월 환경평가 서비스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 및 한국상공회의소와 3자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환경과학원은 개발예정지의 자연생태계조사, 조사결과 DB 구축, 생태.자연도 유지.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정보지원팀을 발족했다.

김명진 자연자원연구과장은 "정보지원팀에서 조사한 자료를 기반으로 국가단위 개발예정지의 생태계 현황에 대한 사전 DB를 구축한다면 조사결과 신뢰성 확보에 대한 논란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환경영향평가서 작성이나 협의 시간도 크게 단축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과장은 "향후 정규직제를 통해 정보지원팀을 생태계정보지원센터'(가칭)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단순히 자연생태계 현황을 조사하는 것에서 탈피해 지자체 대상 개발사업 입지 적정성 평가를 비롯한 멸종위기종의 증식이나 이식에 필요한 서식지 적합성 평가 등 국민 환경복지 차원의 생태계 서비스 이용을 위한 컨설팅까지 업무의 영역을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영미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