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국회 정론관서 반려동물 생애관리등 발표

1천만 반려동물 시대를 맞아 정책 실현을 위한 예산체계 수립은 물론 유기동물의 상처를 보듬어 줄 동물복지 공약이 정당차원에서 내놓아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12일 오후 정의당은 오는 6.13선거를 2개월 가량 앞둔 가운데 동물복지 담당을 환경부로 일원화하고, 지자체별 동물복지 전담부서 신설을 골자로 발표했다.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정의당, 지방선거 동물복지 공약발표'는 동물과 공존하는 사회구현을 비롯한 동물복지 제도의 정책 정비,반려동물 세금부과, 사회적 공론화 추진 등을 택했다.

게다가 반려동물의 생애관리(Life Cycle Management) 체계 마련과 지자체별 동물복지 전담부서 신설을 공약사항으로 추가했다.

<정의당의 일부 예비후보들이 6.13선거를 두달여 앞둔 가운데 '동물복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정의당이 마련한 6대 공약은 △동물복지 기본법을 제정하고 반려동물을 위한 예산체계를 마련하는 등 동물복지제도와 정책을 정비키로 했다.

이어 △반려동물의 생애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수립, 불법 번식농장 단속을 강화하고 단계적으로 번식농장을 지자체로 흡수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반려동물의 놀이터를 확대하고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키로 했다. 게다가 △도시 야생동물 증가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 수립을 약속했다.

이밖에 △'동물복지주간'을 운영하고 채식 선택권을 확대하며, △동물의 본성과 습성이 보장받는 동물복지 농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이외 농장 및 전통시장 등에서의 불법 도축금지,고래류 등 해양 포유류 전시사육 금지, 감금틀 사육의 단계적 금지, 동물전시 카페 등 관리감독을 위한 제도개선을 공약했다.
<국회=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