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 국제입찰 선정 및 성공적 완수

베트남 뉴에다이강, 동나이강 수질자동측정소 준공 최초 두각
연간 3,000만 달러 규모의 베트남 수질 자동측정망(AMS)시장

국내 수질측정설비 생산기업 비엘프로세스㈜가 베트남 뉴에-다이(Nhue-Day)강과 동나이(Dong Nai) 강 유역에 수질자동 측정소를 성공적으로 준공했다.

이번 수질자동측정망이 준공됨에 따라, 베트남은 처음으로 중앙 정부에서 직접 지역하천의 수질오염 정보를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어 수질환경 관리 능력이 크게 제고될 전망이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2016년 3월 베트남 자원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약 40억 원(330만 달러) 규모의 ‘수질자동측정소 측정 장비 및 IT장비 구축 사업’국제입찰에서 최종 사업 수행자로 선정되어 이번 사업을 진행했다.

국제공동 현지사업화 지원사업은 국내 우수 환경기술을 해외 현지 여건과 환경에 맞도록 변형·개조하고 실증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 자원환경부가 추진하는 최초의 중앙 수질 자동측정 시스템 구축과 중장기 수질 정책 입안 과정에도 직접 참여하였다.

이번 사업은 국내 중소기업이 환경산업기술원의 한-베트남 환경산업협력센터를 통해서 사업 발굴부터 기술 실증화, 시설 준공까지 수질자동측정소 설치 전 과정에서 맞춤형 지원을 받아 성과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향후 비엘프로세스㈜는 연간 3,000만 달러 규모의 베트남 수질 자동측정망(AMS)시장에 중금속자동측정기를 앞세워 적극적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국내 환경 중소기업이 성공적으로 베트남 수질자동측정 시장을 선점함에 따라 향후 환경 시장 진출도 확대될 전망은 集小成大(집소성대)이다.

이에 본지는 홍금용 비엘프로세스 대표의 성공사례비결을 들어본다.

Q : 환경시장의 참여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여 센서 및 계측기 산업의 기초가 되었으며, 졸업후에는 화학분석전문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환경분석분야에 접근하게 되었고, 특히 수질환경분야에서 독일 Bran+Luebbe사의 국내 지사에서 선진적인 현장용 환경계측기에 대한 경험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Bran+Luebbe사의 철수와 더불어 미국 Comet analytics 독일 GO System등 해외 우수 환경기업과의 국제적인 기술교류와 협력 및 자체적인 개술개발을 통하여 현재 국내 및 동남아시아에서의 수질환경계측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 홍 대표님의 경영방침과 회사의 비전은?

» 계측장비는 측정값에 대한 정확도와 정밀도를 기본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급하는 장비가 최고의 품질을 보장해야 하며, 또한 제공된 제품에서는 최선의 성능이 보장되어야 하므로, 제품의 개발, 제조, 출품 설치 및 사후관리에 있어서 운영관리까지 전 분야에 걸친 토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측정기의 신뢰성뿐 만이 아니라 한번 고객은 평생 고객이라는 경영방침과 고객에 수질환경 모니터링을 통하여 최고의 부가가치 창출을 제공한다는 신념으로 회사를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Q : 성공적 해외사업 추진과 국제사회에서 인정한 신뢰성의 배경은?

» 중소기업이면서 해외사업을 수주하고 성공적으로 완수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나, 오랜 기간 착실히 준비하고 현지에서 요구하는 계측기 뿐 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적, 정책적 요청사항을 성실하게 대응해 오면서 신뢰를 구축해 온 것이 주요한 성공배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수질자동측정 및 수질 TMS에 대한 경험 그리고 국제적인 교류를 통한 기술력의 성숙과 현지의 국제공동사업을 통한 테스트베드 경험 및 신뢰성 제고를 통하여 성공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중소기업으로 작지만 알차고 당차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면서, 해외 사업을 확대시키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Q : 해외사업에 공급된 계측기의 수준과 향후 방향은?

» 이번 완료한 프로젝트에 공급된 장비는 TN, TP, TOC 로서 TN, TP의 경우는 이미 국내에서도 일반화된 표준분석방법에 의거한 장비로 이미 국제적인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경우 TN, TP에 대한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러한 환경이 해당 제품에 대한 국제적인 경쟁력 수준을 꾸준히 높여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TOC의 경우도 국내 수요가 본격화 되고 있으며 Standard 방법에 준하는 시스템의 경우 국제적인 경쟁도 가능한 수준으로 최근 발전하고 있습니다.

형식승인에서 요구되는 분석방법 및 최소성능 그리고 최근 수질 TMS에서의 통신 프로토콜 변경을 통한 계측기의 기능 향상을 꾸준히 진행해 온 결과로 국내 계측기는 특정 분야에서는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적인 틀 내에서의 발전이라는 긍정적인 측면 이외에 변화하고 있는 분석에 대한 시장 요구와 기술변화 추이에 따른 다양한 Method를 포함한 IoT 등의 새로운 접근방식을 통한 수질분야의 기술개발 및 적용은 아주 낮은 수준이며 제도권 내로의 기술진입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이는 해외 진출에 있어서 치명적인 약점으로 자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 및 변화가 필요합니다.

Q : 해외사업의 어려움 점은?

» 한국은 이미 수질자동측정 분야에서 하천 수 모니터링, 폐수모니터링, 배·급수 모니터링 등 국제적으로 모범이 될 만한 선진적인 사례와 계측기운영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국내 제도적, 사회적 필요에 의해서 발생한 것이며, 내수용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기술과 시장창출에 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즉 진출대상국의 상황에 따라 우리의 경험은 재구성되어야 하며 현지 요구상황 및 국제적인 기술수준에 따라 새로운 접근방법이 필요합니다.

기술적으로는 국제적인 수준을 수용하고 발전시키려는 노력 이외에도 현지의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상황에 따른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Q : 베트남 환경사업의 성공적 진출계기 국내시장과의 차이점 향후 해외시장 확대 계획은?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베트남 환경산업협력센터를 통한 프로젝트의 발굴, 국제공동사업을 통한 현지 테스트베드 설치 및 운영, 다양한 세미나 워크샵을 통한 기술교류등이 사업을 수주할 수 있는 배경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해외사업은 단일 기업의 일개 제품을 공급하는 수준으로 진행할 수 없으며, 제품생산회사의 국가에 대한 이미지, 환경과 관련한 경험등이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개별 회사수준에서 환경사업을 진행하기는 어려우며, 범정부차원에서의 공동보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환경부 및 국가적인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해외사업화라는 큰 틀에서 보조를 맞추고 진행해야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신흥개발 국가로 급속한 속도로 산업경제가 발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분야에서는 도시화, 산업화로 인해 수질환경 보호 및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문제의식이 높은 상태입니다.

2016년 포모사 제철소에서의 대규모적인 환경오염사례는 전사회적인 이슈로 등장하였고 2017년 방류수 모니터링을 제도화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베트남은 수질환경계측 분야에서도 문호를 개방하고 베트남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 및 선진적인 제품에 대해 매우 우호적입니다.

이에 반하여 국내 회사는 제도권 내 틀에 한정된 경험과 기술적으로는 한정된 분석 기법으로 제한되어 있어 새로운 접근방법이 필요로 되고 요구됩니다. 국내의 비즈니스 환경과는 상이한 사회·문화적 배경, 환경적 배경, 법적 배경에 기반하고 있는 시장으로 현지에 적합한 제품의 개발 및 공급을 위한 비즈니스 창출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현지 요구조건에 맞고 기술적 선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 및 최적화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시장 창출을 위한 세심한 현지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베트남에서 중금속 모니터링은 지형적인 조건 및 현재의 산업화에 맞추어 볼 때 상당히 가능성을 갖고 있는 항목으로 Industrial pollution management project를 통해 확보한 경험과 network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지속적인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Q : 국내 TOC 장비를 통한 산업폐수 관리에 대한 대응은?

»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이나 유기물질 관리 측면에서 당연히 시의적절한 시책이라고 생각되며, 환경계측장비의 시장 측면에서도 그 동안 한정된 정체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품과 토털서비스>

Q : 최고의 성능과 최선의 품질보장을 위한 방법은?

» 출고하는 전 제품에 대한 체계적인 품질검사를 통한 품질 확보와 풍부한 현장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기술진을 통해 온라인 측정 장비의 운영관리 및 기술 컨설팅 수행하고 안정적인 부품, 시약의 공급체계 확보로 즉각적인 대응력 확보를 통하여 제품생산 및 출고 공급 전반에 걸친 토탈 서비스로 대응하려 합니다.

<구성원과 주요부서>

Q : 회사의 구성원과 경쟁력을 소개 해 주시지요?

» 국립환경과학원 출신 이학박사, 한국환경공단 수질자동측정망 운영경험자, 하수처리장 및 공정설계등 유경험자, Hardware 및 Software에 대한 전문가, 분석화학 전문가등을 구성하여 분야별 이론 및 실무에 정통한 인력으로 역량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동종 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조직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십여년간의 축적된 경험을 보유한 환경계측장비의 제조·설치·운영 전문기업입니다.

<비엘프로세스 주요 제품 및 특장점>

TN,TP 측정기기

수질 TMS에 적용되고 있는 총질소·총인 분석기와 더불어 암모니아성질소 질산성질소 인산염인분석기를 공급하고 있으며, 당사에서 취급하고 있는 분석기는 흡광광도법을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처리는 UV 산화방법을 기본으로 온도 조절, Mixing, UV energy의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반응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분석방법으로는 단파장에 의한 Colorimeter방식 뿐만이 아니라 UV/VIS 대역의 분석이 가능한 Diode array spectrometer를 채택한 시스템까지 다양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사업화개발촉진지원사업과제의 일환으로써, Fluidic system은 종래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연동펌프방식의 시스템에서 시료 시약 이송 시스템의 안정성을 극대화시키고 시약소모나 폐액발생을 최소화 시키고 유지관리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디지털 방식의 실린지펌프를 채택한 Zone Fluidic System의 분절주입방식의 장치를 이용한 측정기기를 연구개발중입니다.

총유기탄소(TOC) 측정기기

총유기탄소 분석기는 습식산화방식인 UV/Persulfate 산화시스템을 기본으로 Dual oxidation이 가능한 UV/Ozone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Dual oxidation 방법은 국내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종전의 UV/Persulfate에서 분석이 어려운 난분해성 시료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확대되고 있는 총유기탄소 시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료조건에 맞는 측정기로 확대적용 시키고 있습니다. 국내 수질자동측정망 및 하수처리장에 기 적용된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제품으로 치근 제품성능의 개선을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금속 측정기기

중금속 측정에 관한 수요는 산업단지 및 폐광산 그리고 공공수역에 까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중금속 온라인 측정기는 전통적으로 전기화학기법을 이용한 분석과 흠광광도법을 위주로 광학분석 기법을 이용한 제품이 국제적으로 생산 공급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전기화학을 이용한 중금속(납 구리 카드뮴 아연 수은 비소) 측정과, 흡광기법의 철, Ni 과 형광기법의 시안, 화학발광법의 크롬을 측정하는 온라인 분석기기를 개발하여 수질 내 중금속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통적인 AA/ICP 방식에 비하여 온라인에 적합한 분석 방법으로 중금속 분석기는 해수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다양한 적용분야가 기대되는 항목입니다.

비엘프로세스(주)는 글로벌탑 그린패트롤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중금속 분석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에서도 시장성을 확보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방향에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전기화학측정기기의 고감도 고선택성 전극의 개발

전기화학기법을 이용한 중금속 측정을 위해서는 작업전극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다양한 작업전극중에서 글래시카본 전극의 표면 개질을 통하여 고선택성, 고감도 전극을 제작하여 납 수은 비소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시료의 전처리는 UV 및 전기분해기법을 이용하여 유기물을 제거하고 전처리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현하였습니다.

2) 크롬분석을 위한 최적의 화학발광기법 개발

수질중 크롬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화학발광기법은 기존의 흡광도법에 대비하여 전처리 후 검출기내의 화학발광반응이 1분30초 이내로 빠른 분석이 가능하며, 다른 금속이온에 의한 방해요인을 최소화하고 고감도 분석 시스템으로 구현하였습니다.

3) 시안분석을 위한 최적의 형광분석기법 연구

시안분석시 난분해성 금속시안화물에 대한 전처리기법을 최적화하고, 빠른 전처리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염기성용액에 시안화수소가스(HCN)를 포집함으로써 가스손실에 의한 분석오차를 최소화하고, 형광분석기법을 적용하였고 시약 소모, 부품 등 유지관리를 최소화하였습니다.
<취재/사진=신미령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