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16개 보 개방 처리방안 시행 강조

<이낙연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낙연<사진> 국무총리는 22일 “물의 위기를 정부는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아랄해나 4대강 사업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 지속가능한 국토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세계 물의 날’ 기념식에서 “금강과 낙동강의 녹조로 생태계 파괴와 식수 위생에 대한 우려가 높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4대강의 자연성을 회복하겠다”면서 “정부는 세 차례에 걸쳐 10개 보를 시범적으로 개방했다. 그 효과를 분석해서 올해 안에 전체 16개 보의 개방 등 처리 방안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통합 물관리를 추진하겠다”면서 “물관리 일원화 법안을 국회가 처리해 주시는 대로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해당사자가 참여하는 거버넌스 기반을 마련해서 유역 단위 물관리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20세기가 석유전쟁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물전쟁의 시대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결코 과장으로 들리지 않게 됐다”면서 “유엔이 세계 물의 날을 지정하고, 국제사회의 공동노력을 촉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절수와 담수화 같은 수량 확보, 오염방지와 정화 같은 수질 개선, 상하수도 시설과 하수처리를 포함한 물의 효율 제고, 가뭄과 집중호우 등에 대비하는 재난 대처 등 물산업과 행정의 여지는 상상보다 넓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외 “물산업에 정부가 민간의 노력을 지원하면서 정부 스스로도 선도적 유인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킨텍스(고양)=권병창 기자>

<이 총리와 김은경환경부 장관, 전병성환경공단 이사장,이학수K-water사장 등 주요 내빈이 자리를 함께 식전행사를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