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서 열려

<김민석민주연구원장이 4일 오전 이주민 관점에서 바라본 대북 및 이주민정책 세미나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진선미 의원이 참석인사로 자리해 큰 호응을 얻었다. 진 의원은 부친 고향 역시 함경도라면서 통일염원의 동질성을 전했다.>

북한이주민 관점에서 바라본 대북 및 이주민 정책에 대한 심도있는 세미나가 초미의 관심을 끌었다. 

이는 북한 김정은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평창동계올림픽 대표단 파견을 위한 남북 당국간 대화의사를 밝힌데 이어, 1년 11개월만에 남북한 판문점 핫라인이 개통되면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시점에 한층 주목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원장 김민석)은 이날 ‘북한이주민 관점에서 본 대북 및 이주민정책’ 세미나를 통해 다양한 대북 및 이주민정책의 비전을 제시했다.

세미나는 민주연구원 객원연구위원이자 한반도평화번영연구소의 김형덕소장(1993년 탈북)의 사회로 진행됐다.

발제자는 전주기전대학의 주승현 박사(2002년 탈북)는 북한 이주민의 관점에서 바라본 대북-통일정책’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남북한 약대, 약사고시를 모두 통과한 이혜경 박사(2001년 탈북)는 ‘북한이탈주민 관점에서 본 이주민정책’을 주제로 실례를 들어 상세히 전해 설득력을 더했다.

세미나에 발표, 토론자로 참가한 북한이주민들은 국민의 정부에서 참여정부로 이어진 대북 햇볕정책과 포용정책을 높이 평가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화해·협력 정책에 대해서도 지지와 협력의 의사를 표명했다.

<발제자 주승현 교수>
<발제자 이혜경박사>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주승현 박사는 지속가능한 대북, 통일정책 마련을 위해서는 헌법 개정을 통해 통일을 준비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과 더불어 통일정책에 대한 국민적인 합의를 통해 정권교체와 상관없이 일관되고, 평화적인 대북 교류협력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표자인 이혜경 박사는 북한이주민 정책 및 사업의 기획에서부터 북한이주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민주시민교육 등을 통해 북한 이주민들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민주연구원의 김민석 원장은 앞서 인사말에서“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남북화해와 협력, 평화적인 통일을 바라며, 통일 이전까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북한이주민들의 남한사회 이주정착 문제에 진지한 관심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뒤이어 “통일-대북 및 이주민정책에 직접적 관련이 있는 북한이주민들의 정책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세미나를 성황리에 마치고 단체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세미나는 그동안 남북관계의 직접적인 당사자임에도 우리 사회 주변부에 머물러 있거나, 남북한 갈등의 주요 원인으로 비춰져왔던 북한 이주민들이 직접 발표 및 토론자로 참여하는 등 관련 정책의 주체로 나서기 시작했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이 밀실에서 국민적 공감대 없이 결정되고 추진되었던 것에 비해, 북한이주민 등 대북, 통일정책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듣고, 반영하기 시작했다는데 또다른 의미를 더했다.

한편, 이날 토론자로 서울교통공사의 한용수 기관사(1996년 탈북), 산업은행 북한경제팀장 김영희 박사(2002년 탈북), 코리안드림 탁구단의 김정미 단장(2005년 탈북), 북한 고위간부 출신인 이동식(가명,2015년 탈북) 등이 참여했다.

이외 남북한을 모두 살아 온 경험을 바탕으로 남북한이 상호 이질적인 환경을 극복하고 화해협력으로 나아가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국회=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